검은깨검은콩 모닝빵

#49. 서울우유 홍보대사 이정희님의  ‘검은깨 검은콩 모닝빵 레시피’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홈베이킹은 검은깨가 쏙쏙 박힌 모닝빵입니다. 서울우유 홍보대사로 활동하면서 만날 수 있었던 검은콩검은깨 두유를 넣어 영양을 더욱 높여 봤어요.  23서울우유 검은콩검은깨 두유는 한 팩에 190mL로 바쁜 일상 속에 간편하게 휴대하여 영양간식으로 챙길 수 있는 칼슘이 많은 음료인데요. 순식물성 단백질의 알칼리성 음료로 너무 달지 않으며 차별화된 원료를 사용하여 맛과 영양이 뛰어나 남녀노소 영양간식으로 좋아요. 저는 이렇게 빵 반죽에 검은콩의 영양을 담아 봤지요. 검은깨검은콩 두유로 모닝빵 만드는 법 소개해 드립니다 :)

Recipe
(제빵기사용) 

:: 재료 – 검은콩검은깨두유 90g, 계란 50g, 강력분 220g, 박력분 30g, 버터 45g, 설탕 40g, 소금 4g,
탈지분유 18g, 인스턴트이스트 3g 검은깨 적당히

4

검은콩검은깨두유에 달걀을 넣고 함께 체 친 강력분, 박력분, 탈지분유(제빵용)를 담아 서로 닿지 않게 세 군데 구멍을 파서 설탕, 소금, 인스턴트이스트를 넣고 밀가루로 덮은 후, 실온에 두어 말랑해진 버터를 넣고 반죽을 시작합니다. 

만약 제빵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볼에 모든 재료를 넣어 위와 동일하게 진행한 후, 달걀과 두유만 나중에 넣어 반죽하면 되요. 한 덩어리가 되면 버터를 넣어 반죽이 끈기가 생기도록 10분가량 반죽하세요. 반죽을 늘려봤을 때 손가락이 비칠 만큼 늘어나게 반죽하면 된답니다. 

5

반죽 되는 중간에 검은깨를 넣어 마저 반죽해주었어요. 발효 역시 제빵기에서 먼저 1차 발효해주었어요. 1차 발효가 끝나면 반죽을 꺼내 가볍게 펀치를 해서 가스를 빼고 비슷한 크기로 나눠 둥구르게 해서 간격을 띄워 팬에 담고 30분간 2차 발효해줍니다. 건조되지 않게 젖은 면보나 랩을 덮어 주세요. 

제빵기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죽을 동그랗게 빚어 볼에 담아 젖은 면보나 랩을 씌우고 뾰족한 도구를 이용해 구멍을 조금 내준 후 반죽이 원래 상태보다 2배 정도 부풀만큼 발효해주면 돼요. 다만 여름에는 실온에 두어도 충분히 발효가 잘  되기 때문에 오히려 너무 과발효되지 않게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과발효되면 반죽이 꺼지고 시큼한 냄새가 나요. 반죽을 손가락으로 배꼽처럼 눌러 다시 올라오지 않게 구멍이 그대로일 만큼만 발효하면 돼요. 그런 다음 반죽을 적당히 나눠 둥글리고 2차 발효  10-15분 정도 해주세요. 

6

달걀물은 발라도 되고 안 해도 돼요.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자신의 오븐 환경에 맞춰) 구우면 완성! 저는 위의 반죽량으로 6개로 일반 모닝빵보다 크게 만들었어요. 보통 크기로 만드시려면 8등분 정도 하시면 적당할 것 같아요. 

789

검은깨(흑임자)가 콕콕 박혀 씹을 때 식감도 남다른 구수한 검은깨검은콩 모닝빵이에요. 달걀물을 터프하게 쓱쓱 발랐더니 붓자국이 그대로 보이네요 :-p 뜨거울 때 손으로 반 잘라 먹었는데 물대신 검은깨검은콩 두유를 넣어 더욱 촉촉하고 담백했어요. 

저는 일부러 조금 크게 만들어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버거도 만들어 먹으려구요. 그런데 먹다 보니 너무 많이 먹어서 버거는 두 개나 만들려나? :-D

검은콩검은깨는 블랙푸드로 효능은 이미 아실 거예요. 꾸준히 건강을 위해 먹자구요. 검은콩검은깨의 영양을 담은 모닝빵이였습니다~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