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제일 맛있는 제철 과일! 딸기!

지금 이 시기에 가장 맛있는 과일, 딸기! 딸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많지만 어떤 딸기가 맛있는지, 어떻게 세척하면 좋은지 제대로 아는 사람은 없어요. 그래서 서울우유가 준비했습니다. 딸기 세척법부터 보관법, 그리고 핫한 딸기 축제 정보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1

딸기 고르는 법
좋은 딸기를 고를 땐 먼저 꼭지가 신선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고 있는지, 위를 향해 있는지, 꼭지가 전체적인 딸기 크기에 비해 작진 않은지 봐주세요. 그다음엔 딸기 몸통을 봐야 하는데, 일단 표면에 이물질이 묻어있지 않고 통통하면서 균일한 모양인 게 좋습니다. 만졌을 때 단단하고 씨가 선명하게 돋아난 것도 신선한 딸기의 특징이에요.

무엇보다 색깔도 잘 봐야 하는데요. 꼭지 부분까지 붉은색이 잘 퍼져있는 것, 전체적으로 표면에 윤기가 흐르고 매끈하면서 색이 예쁜 걸 고릅시다. 모양이나 색이 고르지 않으면 변색한 것이기 때문에 사지 않는 게 좋아요. 또한 전체적으로 청색이 많으면 먹었을 때 신맛이 많이 납니다.

딸기의 크기도 신선함의 특징! 너무 큰 딸기의 경우엔 속이 비어있을 수가 있어서 당도가 떨어집니다.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손가락 두 마디 정도 크기의 딸기가 가장 맛있어요. 마지막으로 딸기에 코를 갖다 댔을 때 딸기 향이 강한 걸 골라주세요.

2

딸기 세척법 및 보관법
딸기는 쉽게 짓물러지기 때문에 씻을 때 조심해서 씻어야 합니다. 보통 과일은 베이킹소다나 식초에 담가서 씻지만 딸기를 그렇게 30초 이상 오래 씻게 되면 비타민 C가 빠져나온다고 하니, 하지 않는 게 좋겠죠? 또한 꼭지를 살리는 것도 중요한데, 꼭지를 따고 씻으면 마찬가지로 비타민 C가 흘러나온다는 사실!

따라서 표면이 뭉그러지지 않고 맛과 향이 잘 보존하려면 소쿠리에 딸기를 담아 흐르는 물에 꼭지째 씻으면서 몇 번만 헹궈주세요. 그리고 먹기 직전에 꼭지를 떼어먹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이때 소금물에 씻으면 소금의 짠맛이 가미되어 딸기 맛이 더 달게 느껴지기도 하고 살균 효과도 있다는 점! 표면을 잘 씻어줘야 기생충과 농약을 깨끗하게 털어먹을 수 있답니다.

또한 딸기는 다른 과일에 비해 상하기 쉽기 때문에 구매 후에 최대한 빨리 먹는 게 좋고,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꼭지를 떼지 않고 씻지 않은 상태에서 랩에 싸서 보관해주세요. 보관한 딸기는 최대 5일 이내에 먹어야 한답니다. 하지만 제일 좋은 것은 그때그때 먹을 양만큼만 사는 것!

3

논산 딸기 축제
딸기의 고장 논산에서는 제철을 맞이한 맛있는 딸기를 마음껏 맛볼 수 있도록 성대한 축제가 열리는데요. 2월 19일 수요일부터 2월 23일 일요일, 5일간 논산천 둔치 및 관내 딸기밭에서 열리는 이 축제는 매일 다른 일정이 펼쳐져 사람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예정이랍니다! 사실 이 축제는 원래 3월에 개최했어요. 하지만 올해는 시기를 조금 앞당겨 2월에 개최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2월 말이 딸기 맛이 가장 좋을 때이고, 아이들과 함께 추억을 만들기에 좋은 방학 기간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한 달 앞당겨진 논산 딸기 축제엔 어떤 프로그램들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먼저 가요제와 밴드 공연, 버스킹, 난타 공연으로 축제의 흥을 돋우고 연날리기, 마술공연 등의 행사가 펼쳐집니다. 그리고 딸기 떡 뽑기, 딸기 케이크 만들기, 딸기잼 만들기, 딸기 초코 만들기, 딸기 막걸리 만들기 등 딸기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들을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 행사도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교육적으로 좋아요. 적절한 시기에 제철 딸기를 싱싱하게 맛볼 수 있는 논산 딸기 축제! 2월 말엔 논산으로 놀러 오세요~

 

요즘엔 4계절 내내 딸기를 맛볼 수 있지만 뭐니 뭐니 해도 겨울철 딸기가 제일 달콤하면서 육즙이 많다는 거~ 지금 많이 먹어두는 게 좋겠죠?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좋은 딸기 고르는 방법과 보관법으로 맛있는 딸기 많이 먹도록 합시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