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자기개발 방법 추천!

직장에 들어갔다고 해서 모든 게 다 끝난 게 아니죠. 진급, 더 좋은 곳으로의 이직 등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해야 하는 것이 직장인들의 숙명! 취미부터 어학까지, 바쁜 회사 생활 속에서도 틈틈이 자기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D

1

성인 학습지
우리가 초등학생처럼 어릴 때 했었던 방문 학습지를 혹시 기억하나요? 일주일에 한 번씩 집으로 선생님이 오셔서 수학, 영어, 제2외국어 등을 가르쳐 주셨는데요. 그런데 요즘엔 직장을 다니는 성인들에게 이런 방문 학습지가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초등학생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학습지가 어쩌다가 성인들의 배움터로 떠올랐을까요?

일단 학습지의 가장 큰 장점은 오직 배우는 사람에게 맞춰져 있다는 거예요. 회식이나 야근처럼 불규칙한 퇴근 시간 때문에 학원에 가기 힘들 때, 개인적으로 선생님과 방문 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요. 개인의 역량과 스케줄에 맞춰 학습량과 진도를 선택할 수 있는 거죠. 또한 학원비는 비싸지만 학습지의 경우, 월 3만 원 대로 저렴하게 배울 수 있다는 점과 30분 등 짧은 단위로 커리큘럼이 짜여 있어서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 틈틈이 공부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실제로 한 학습지 회사는 해마다 성인 수강생 숫자가 늘고 있으며 특히 중국어 학습지 수강생의 경우엔 2배 이상의 비율로 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비즈니스 회화 등 성인 대상으로 하는 상품을 많이 출시하고 있죠. 어학을 배워야 하는데 학원을 다니기엔 시간이 애매하다면 학습지, 생각해볼 만하죠?

2

직장인 평생교육원
자기개발을 하고 싶어도 시간이나 체력이 따라주질 않는다면 한국산업기술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어떤가요? 무엇보다 학사 학위를 마치지 않은 고등학교 졸업자에게 더없이 좋은 제도인데요. 전공 45개 과목, 교양 15개 과목, 일반 20개 과목 중에 총 80학점을 이수하면 2년제 전문 학사 학위를, 전공 60학점, 교양 30학점, 일반 50학점으로 총 140학점을 이수하면 4년제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답니다.

직장을 다니는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엔 승진 문제 때문이라도 학사학위가 필요할 때가 있는데요. 이때 평생교육원을 이용한다면 직장을 다니면서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한다는 장점이 있겠죠? 학년제가 아닌 학점제로 운영되고, 일정 학점을 채우면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일반대학에서 받는 학위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 여러모로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랍니다.

3

2020 국민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는 정말 유용한 정부 정책 중의 하나인데요.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정부에서 지원함으로써 직업 능력 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예요. 거기에 온라인 강의를 수강한다면 정부 지원금이 최대 100%이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힘들지만 자기개발에 손 놓고 싶지 않은 분들에게 딱 맞는 정책이랍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실업자, 재직자로 분리됐었던 걸 ‘국민내일배움카드’ 하나로 통합이 되고, 정규직, 비정규직, 구직자, 일정 소득 이하의 자영업자 등 현 상황과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현행 지원금이 200~300만 원 선이었다면 2020년 국민내일배움카드부터는 300~500만 원으로 금액이 늘어납니다. 유효기간도 그전엔 실업자는 1년, 재직자는 3년이었으나 재직 상태 상관없이 5년으로 개편됐다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이런 내일배움카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신청이 가능해요. 온라인의 경우엔 직업훈련 포털 사이트에서, 오프라인은 신분증과 근로계약서, 증빙서류를 지참하여 고용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답니다. 신청한 다음에 카드를 수령하기까지는 약 1~2주 정도 걸려요. 수강 신청 방법은 와우 내일배움카드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한 후 원하는 과정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다만 한 번에 동시 수강할 때는 3개로 제한된다는 점, 중간에 평가 시험이 있고, 강의 수료는 필수로 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매년 새해 소망으로 빌지만 얼마 못 가는 소망 중의 하나인 자기개발. 여러분은 어떤가요? 올해만큼은 직장인을 위한 다양한 제도와 방법을 꼭 이용해서 자기개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