꿉꿉한 장마, 공간별 효과적인 제습 방법은?

여름 장마가 시작되면 일상 생활이 정말 불편하죠? 하지만 생각지도 못한 불편함이 또 하나 있는데요. 바로, 집 안에 가득 찬 습기입니다. 발바닥이 쩍쩍 달라붙는 장판, 시커먼 곰팡이가 가득한 욕실과 옷장…! 오늘은 서울우유가 꿉꿉한 장마를 대비해서 공간별 제습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tip034d14050116

신발장 / 옷장

신발장과 옷장은 집 안에서도 제일 습도를 주의해야 하는 공간입니다. 그래서 옷 사이마다 걸어두는 제습제를 놔둬야 하고, 자주 교체해 주는 게 좋아요. 이때 제습제는 가죽이나 실크 등 고급 의류에 닿지 않게 놔두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옷장과 신발장을 자주 열어 환기해 주고, 수시로 선풍기 바람도 쐬어주세요.

습기를 빨아들이는 천연 제습제인 신문지와 커피 가루는 신발장과 옷장에 놔두는 용도로 좋아요. 습기는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신문지를 아래에 깔아두고, 옷장의 경우엔 습기에 강한 합성섬유를 제일 밑에, 실크나 인견 종류는 위쪽에 놔둬 주세요. 커피 가루는 약한 불에 볶아 햇볕에 말린 후 티백 봉지에 넣거나 종이컵에 넣은 뒤 거즈로 감싸서 신발장과 옷장 구석구석에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천연 제습 효과는 물론, 탈취 효과까지 있지만 제습 기능은 한 달 정도밖에 되지 않으니, 주기적으로 체크해서 교체해 주세요.

 

tica101m17110235

침실

침대 매트리스도 곰팡이에 주의해야 하죠. 장마뿐만 아니라 자면서 흘린 땀 등의 노폐물도 매트리스 속에 곰팡이를 퍼지게 하는 주요 원인인데요. 그래서 여름에는 자고 일어난 뒤에 침구를 바로 개거나 뭉쳐두지 말고 최소 1시간 정도는 펼쳐 놓는 게 좋아요. 그리고 일주일에 한 번씩은 꼭 세탁한 다음 야외에서 한번 털고, 햇볕에 바짝 말려주세요.

또한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매트리스를 청소해 주는 것도 좋아요. 매트리스에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30분 정도 놔둔 다음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돼요. 또한 매트리스와 이불 사이에 시트 타입으로 된 이불용 제습제를 붙여두는 것도 추천합니다. 습기가 생기면 벌레도 생기기 마련! 이때 통계피를 부직포 주머니에 담아 침대 아래에 두면 제습도 되고 진드기 등의 벌레 제거에 도움 돼요.

 

tica101d17070653

욕실

물을 쓰는 공간인 만큼 곰팡이가 생기기 좋은 조건인 욕실. 특히 우리나라는 건식이 아닌 습식이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욕실 곰팡이 예방의 제일 기본은 환기입니다. 사용 후에 환기만 잘 시켜도 곰팡이를 없앨 수 있어요. 만약 창문이 없어 환기가 어렵다면 환풍기를 틀어두는 것도 도움이 되죠. 그리고 물기를 잘 제거해줘야 하는데요. 와이퍼 등으로 바닥의 물기를 제거하고 수건이나 걸레 등으로 거울, 벽, 등에 있는 물기를 닦아주세요.

제습제, 벽돌, 숯을 놔두는 것도 좋습니다. 벽돌은 물기를 빨아먹기 때문에 젖은 우산 받침대로 종종 사용되곤 하는데요. 욕실 바닥에 놔두면 물기를 제거하는 용도로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물기를 머금은 벽돌은 틈틈이 햇볕에 말려주세요.

 

cm31036356

주방

욕실만큼이나 곰팡이가 많이 생기는 주방 역시 습도 관리가 중요합니다. 더군다나 음식을 만드는 중요한 공간이죠. 주방의 습기를 제거하고 싶을 땐 굵은소금을 활용해보세요. 작은 그릇에 굵은소금을 담아 곳곳에 놓고, 서랍장에도 굵은소금을 뿌려주면 습기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이 소금은 햇볕에 말리면 다시 사용할 수 있어요. 다만 오래 방치할 경우엔 소금이 녹을 수 있으니 자주 체크하는 게 좋답니다. 종종 촛불을 켜주는 것도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해 실내 공기를 바꿔주면서 음식 냄새도 없애줍니다.

무엇보다 주방은 배수구 위생관리가 중요한데, 음식물 찌꺼기가 끼지 않도록 배수구망을 수시로 비우고, 가끔씩 끓는 물을 부어 살균 소독과 동시에 물기를 빠르게 건조시켜 주세요. 또한 설거지를 다 하고 나서는 조리대 위나 싱크대 위의 물기를 말끔하게 없애주는 것도 필수랍니다.

 

cm27005990

생활 공간에 따라 제습 방법은 무궁무진! 오늘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방법들로 조금만 신경 써서, 꿉꿉한 장마 기간에 조금이나마 쾌적한 집안 환경이 되길 바랍니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