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한 재테크, 아끼기 VS 한탕주의

비트코인, 짠 내 투어 등 요즘 경제와 관련된 트렌드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대한민국 경제가 불안정하고 먹고 살기 팍팍해졌다는 뜻이겠죠. 오늘 서울우유는 그 트렌드를 이루고 있는 경제 열풍을 크게 2가지로 구분해봤습니다. 나중에 어떤 일이 생길지 모르니 아끼는 것과 다 써버리는 것. 과연 여러분은 어느 쪽인가요?

Calculator and coins on business graph.

허리띠 졸라매기, 짠테크
2017년 하반기부터 큰 인기몰이를 한 <김생민의 영수증>. 현재까지 높은 시청률과 파급력을 자랑하며 대한민국 국민의 통장에 청신호를 켜줬죠. ‘돈은 안 쓰는 것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시청자의 영수증을 보며 다양한 방법으로 돈을 아끼는 비법을 전수해주는데요. ‘음악은 미리 듣기로도 충분하다’, ‘껌이란 친구가 줄 때 먹는 것’ 등등 짠 내 나지만 은근히 공감 가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돈을 아끼기 위한 짠테크가 유행인데 솔깃하다면 대한민국을 강타한 몇 가지의 짠테크를 소개해드릴게요.

– 냉장고 파먹기
한 달 소비를 체크했을 때 생각보다 많이 쓰는 비중이 식비입니다. 또한, 물가가 상승할수록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도 식비죠. 따라서 요즘은 밖에서 사 먹거나 장 보는 것보다 냉장고 안에 있는 식재료를 이용해서 새로운 음식을 해 먹는 ‘냉장고 파먹기’가 유행입니다. 돈도 아끼고 음식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고 일석이조의 냉장고 파먹기, 레시피는 인터넷이나 책에 다양하게 나와 있으니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보세요.

– 라떼 테크
현대인의 링거, 커피. ‘밥은 안 먹어도 커피는 끊을 수 없어요’라는 생각하는 분을 제외하고는 우리는 하루 커피값만 줄여도 꽤 큰돈을 저금할 수 있습니다. 출근하고 한 잔, 밥 먹고 한 잔, 스트레스받아서 한 잔씩 마시던 커피값 약 3000~4000원을 아껴보세요. 한 달 지나면 생각보다 큰돈이 모여있을 거예요.

02

– 생활비 달력
생활비를 아끼려는 방안으로 ‘생활비 달력’이 잇템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벽에 걸 수 있게 된 달력에 그날그날 하루에 쓸 돈을 꽂아 넣는 건데요. 매월 1일마다 그달에 사용할 수 있는 돈을 계산한 후 날마다 분배하면 되는데 아낄 수 있는 평일엔 조금만, 주말이나 약속 있는 날엔 금액을 조금 더 넣으면 되겠죠? 아침에 나갈 때 꼽힌 것이 있던 돈만 들고 나가면 그 한도 내에 맞춰서 쓰게 돼서 불필요한 소비는 줄일 수 있어요.

– 가계부 쓰기
우리는 옛날부터 돈 관리 방법의 하나로 가계부 작성을 꼽아왔는데요. 너무나 고전적인 방법이라 와 닿지 않는다 해도 오랜 시간 회자해 왔다는 건 그만큼 효과가 검증됐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내가 한 달 동안 어떤 수입이 있었고 지출했는지 되돌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 자산, 부채 등 재무상황도 파악할 수 있어서 가장 쉽게 돈을 절약하는 방법이죠. 요즘엔 스마트폰 앱으로도 간편하게 쓸 수 있지만 직접 손으로 적는 게 더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꼭 가계부를 통해 돈 씀씀이를 줄여보도록 해요.

Bitcoin BTC - virtual money

언제 벌어 언제 써, 가상화폐 재테크
한탕주의, 인생역전은 아주 오래전부터 인류에게 물려받은 도박 정신이죠.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바라는 이러한 정신이야말로 특히 요즘처럼 살기 힘든 시대에 걸맞은 인류 정신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로또나 연금복권은 두말하면 잔소린데 요즘엔 스마트한 IT 시대에 맞물려 새로운 한탕주의 재테크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가상화폐 재테크!

비트코인은 정말 많이 들어보셨죠? 어쩌면 이 글을 읽고 있는 분 중에서 비트코인을 통해 돈을 잃거나 번 사람도 있을 것 같은데요. 비트코인은 개인이 직접 돈을 주고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가상화폐로, 이를 투자해 고액의 이익을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일종의 주식이기도 해요. 이런 가상화폐 재테크는 직장인뿐 아니라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데요.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비트코인 앱 이용자의 연령층은 30대가 32.7%로 가장 많았으나 20대(24.0%)와 50대(15.8%)도 많았고 10대도 6.5%나 됐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대한민국은 비트코인 열풍이나 다름없네요.

하지만 그만큼 위험부담도 크다는 점! 그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지만, 비트코인은 아직 안정성이 보장된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는 할 수 있으나 투기로 변질된다면 손해를 볼 수 있고 이는 곧 금융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온종일 가상화폐 시세에만 매달리게 되어 업무 능률은 떨어지고 숫자 하나에 감정 기복이 심해지게 되죠.

이렇게 현대인이 가상화폐 재테크에 빠지게 된 이유는 불안정한 고용, 쥐꼬리 같은 월급 등 여건이 좋지 않은 다양한 사회 현실을 탈피하고자 하는 마음 때문인데요. 불안할수록 일확천금을 바라는 현실이 씁쓸하기만 합니다.

오늘은 짠테크와 한탕주의 가상화폐 재테크 방법 두 가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하지만 극단적인 절약 또는 극단적인 투기를 하는 것보다 균형 있는 소비습관이 더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처럼 단기적으로 했을 때 성과는 얻을 수 있겠지만 오래 유지할 수 없고 결국 더 상태만 나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큰돈을 모으고 싶다면 지금부터라도 바람직한 소비습관을 만들 수 있어야 해요. 나와 맞는 재테크 방법으로 알뜰하게 돈을 모아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