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 집 줄게~ 새집 다오! 셀프 인테리어를 위해 알아두면 좋은 상식들

 

코로나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많은 사람이 인테리어에 관심이 커졌어요. 하지만 집이 자가가 아닌 이상, 세입자들은 액자 하나도 마음대로 못 거는 것이 현실! 그렇다고 안락한 안식처가 되어야 할 집을 내 취향대로 꾸미지 못하는 것도 무척 서럽죠.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셀프 인테리어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tis101e15070005

세입자라면 집주인의 사전 동의가 필요

만약 내가 월세나 전세를 내는 세입자라면 집이 내 소유가 아닌 이상, 인테리어를 할 때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장판부터 벽지까지, 하나라도 바꾸려면 집주인의 허락을 받아야 하죠. 그래서 애초에 임대차 계약할 때 집수리가 어디까지 가능한지 미리 확인해둬야 합니다. 마음대로 수리했다가 원상복구 하느라 거액의 비용이 든 사례도 있다고 하니까요.

 

보통 인테리어는 고장이나 파손으로 인한 수리의 목적. 미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 2가지로 나뉘는데요. 사전에 집주인에게 어떤 부분을 바꿀 것이고, 왜 하는지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가능한 범위에 따라 반대를 할 수도, 혹은 비용을 지원해 줄 수도 있기 때문이죠. 특히 취향에 따라 인테리어를 할 때는 더욱 꼼꼼하게 상의를 해야 합니다. 내 눈엔 예뻐 보이는 인테리어일지라도 다음 세입자를 구할 때는 집주인에게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사전 동의 없는 인테리어는 손해배상 청구 대상이 될 수 있답니다.

 

tis101e15070058

집주인의 동의 없이 진행 가능한 인테리어

그런데 굳이 집주인의 동의를 받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인테리어도 있습니다. 문을 없애거나 확장한다든지, 집 본래의 모습을 바꾸는 것까지는 아니지만 사소한 거로도 분위기를 충분히 내 취향껏 꾸밀 수 있다고요.

 

첫 번째, 조명! 조명이야말로 적은 돈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인테리어 용품입니다. 대부분의 집은 천장에 사각이나 둥근 백색 형광등을 사용하지만, 조명 디자인이나 조명 색을 바꾼다면 훨씬 더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요. 두꺼비집을 내린 후, 나사로 고정되어있는 형광등을 드라이버로 빼내고, 원하는 조명으로 갈아 끼우면 끝! 이때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등은 잘 보관해야 해요. 집주인과 다음 세입자를 위해 이사 갈 때 원래 모습으로 복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형광등 조명을 바꾸기가 쉽지 않다면 네온 조명이나 스탠드 조명으로도 꾸며보세요.

 

두 번째, 문고리! 사소해 보이지만 문고리 하나가 집의 세련미를 완성해줍니다. 촌스러운 문고리라면 내가 마음에 드는 것으로 방문뿐만 아니라 싱크대 손잡이도 다 바꿔주세요. 이 역시 원래 있던 손잡이는 잘 보관해두었다가 이사할 때 다시 돌려놓아야 합니다.

 

세 번째, 시트지! 페인트칠을 할 수 없다면 시트지를 붙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옛날 부엌의 싱크대 같은 경우에 깔끔한 색상의 시트지만 붙여도 훨씬 세련된 부엌으로 바꿔줄 거예요. 이 밖에도 장식장처럼 집에 기본으로 들어 있는 가구들도 시트지로 깔끔하게 리폼해보세요.

 

close up of male hands measuring wood flooring

셀프 인테리어를 위한 준비 순서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 인테리어 하고 싶어서 페인팅까지 가능하다는 집주인의 동의를 얻었다면 그 준비 과정에 대해 알아볼게요.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집 컨셉을 정하는 겁니다. 원하는 분위기가 있다면 검색 사이트를 통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이미지를 골라 참고해주세요. 그런 후, 쓸데없이 집 공간을 차지하고 있거나 낡고 오래된 물건들을 버려 정리해줍니다. 만약 가구를 새로 구매해야 한다면 가구들끼리 디자인이나 색을 맞춰주고, 디자인까지 맞추기 힘들다면 색을 통일하는 게 훨씬 안정감이 있다고 해요.

 

다음으로 도배 작업을 하면 되는데요. 보통 천장-벽-바닥 순으로 칠해주면 됩니다. 다른 곳에 튀지 않게 꼼꼼하게 마스킹해주고, 물을 많이 섞지 않은 뻑뻑한 상태로 칠하면 되는데, 화이트, 베이지, 그레이 톤이 질리지 않고 무난하게 생활할 수 있는 색상이랍니다. 이때 페인트는 시멘트 위가 아닌, 벽지 위에다가 발라야 합니다. 그런 후, 앞서 얘기한 조명, 문고리, 시트지, 커튼, 카펫 등의 아이템으로 집을 꾸며보세요.

 

굳이 업체를 끼지 않아도 셀프로 할 수 있는 인테리어는 많답니다. 내 집이 아닌 이상, 비용을 저렴하게 진행하는 게 좋겠죠? 서울우유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예쁘게 내 집을 꾸며보세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