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여행 초보자를 위한 여행 준비 TIP 2편

<자유여행 초보자를 위한 여행 준비 TIP 2편>

안녕하세요? 서울우유 해피토커 안나입니다.
해외 자유여행 초보자를 위한 여행 준비 팁 1편에 이어 2편을 들고 찾아왔습니다.  지난 1편에서는 항공권 발권까지 안내해드렸는데요~ 2편에서는 숙소 예약과 교통편, 음식 관련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숙소 예약

항공권 발권만 하고 여행하다 현지에서 마음에 드는 숙소를 찾는 경우도 많지만(진정한 자유여행이죠^^) 대부분 일정이 정해지면 편하게 미리 숙소 예약을 하고 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숙소 예약을 한다는 전제 하에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항공권, 숙소 각각 따로 예약하는 방법, 그리고 항공권+숙소 묶인 자유여행 상품(에어텔) 중 더 좋은 조건인 것을 고르면 됩니다.

■ 자유여행 상품

희망하는 여행 계획과 같거나 비슷한 일정의 자유여행 상품이 있는지 몇몇 여행사 사이트에서 검색해봅니다. 항공편, 숙소 정보, 가격 등이 자세히 나와있으니 확인하시고 동일한 항공편과 숙소를 각각 예약했을 때 비용보다 가격 조건이 좋은지 확인합니다.
여행사에서 미리 상품을 구성하기 때문에 항공편 좌석도 확보되어 있어 각각 예약하는 것보다 저렴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가격만 비교해서는 안되죠~ 구성되어 있는 숙소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숙소 이름을 확인하여 별도 호텔 예약 사이트 등에서 숙소 위치 접근성, 숙박객 후기 평점 등을 꼼꼼하게 알아본 후 결정하세요!

9월2nd_01

■ 숙소 종류 선택

호텔, 리조트, 아파트 렌트, 게스트하우스, 민박 등 다양한 형태의 숙소가 있습니다. 여행 경비, 목적, 동행 등을 감안하여 숙소 종류를 결정하게 됩니다. 배낭여행 등 저가 여행일 경우에는 주로 다인실 게스트하우스나 민박을 주로 이용하게 되지요. 저도 학생 때는 무조건 최저가를 외치며 간신히 잠만 잘 수 있는 숙소를 선택했었는데, 직장인이 된 후로는 숙소 또한 여행의 질을 많이 좌우하기에 가성비 좋은 적당한 호텔을 주로 이용하게 되었어요. 저와 같은 직장인의 휴가 여행에 초점을 맞춰 가장 대중적으로 선택하시는 호텔을 예로 설명하겠습니다.

■ 최종 예약

국내 여행사 보다는 전 세계인이 이용하는 호텔 예약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치 정보, 숙박객 후기, 프로모션 특가, 무료 예약 취소 등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기준은 모두 다르지만 저의 숙소 선택 첫 번째 고려사항은 위치입니다. 주요 여행지와 근접하고 교통이 편리한 곳을 먼저 고른 후, 그 다음 객실 시설, 무료 와이파이, 투숙객 후기, 가격 등을 확인하며 최종 선택을 합니다. 사이트 별로 기한 내 별도 수수료 없이 취소가 간편한 곳도 있으니 잘 활용하세요~^^

9월2nd_02 2. 교통편 예약 및 확인

여행 일정에 따라 국가간, 도시간, 도시 내 관광지 등 이동 수단에 대하여 알아보고 사전 예약이 필요한 경우 미리 예약합니다. 특히 이동수단이 항공편일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 예약을 하시고, 여행지별 교통패스, 교통 할인 방법에 대한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가세요.

9월2nd_03

3. 여행 세부 일정 수립

가이드북이나 온라인 카페 등 다양한 정보를 참고하여 여행 세부 일정을 수립하시는데요. 여행 초보인 분들이 나중에 후회하는 부분이 시간은 부족하고, 가고 싶은 데는 많고… 그래서 무리한 일정을 잡는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유명한 관광지라고 해서 꼭 가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칫하다가는 사진만 찍고 이동 시간만 길어 기억에 남는 게 없는 피곤한 여행이 될 수 있거든요.
예로 저의 첫 여행이었던 유럽 8개국 배낭 여행에서 유명하다는 곳은 죄다 일정에 넣었는데 관심도 배경지식도 없는 상황에서 박물관과 미술관을 너무 많이 다녔더니 별 감흥이 없더라고요. 각 나라의 핵심만 짧게 보고 이동을 하느라 피곤하고 제대로 여행했다는 기분이 들지 않았어요.
한 나라만 집중해서 좋아하는 여행지만 선택하고 여행객이 많지 않은 작은 마을도 가서 여유 있게 여행했던 기억들이 좋은 추억으로 남아있어요. 그리고 날씨나 예측 불허한 상황들로 인해서 여행 계획은 자주 수정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정말 보고, 가고 싶은 곳 등 우선 순위를 정해서 여유있는 일정으로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9월2nd_04▲ 대만 가오슝의 인적 드문 바다

4. 음식

현지의 유명한 맛있는 음식 먹는 것도 여행의 큰 즐거움이죠~ 가이드북이나 여행객들이 추천하는 맛집도 좋지만 간혹 소문난 잔치에 먹을 거 없는 것처럼 기대 이하인 곳도 많아요. 길 헤매고 긴 대기를 버티며 시간 아까워하며 갔는데 별로라면 정말 화 나요ㅠㅠ 전 라면도 안 싸갈 만큼 철저히 현지 음식을 먹는 편인데요.(왠지 한식 먹으면 지는 것 같아요^^) 맛집 검색 보다는 유명한 음식 종류를 알아본 후 현지인들이 추천하는 식당을 주로 이용합니다. 현지인들이 많은 식당은 웬만하면 가격, 맛 모두 기대 이상이랍니다.
9월2nd_05▲ 싱가폴 현지인이 추천해서 먹게 된(알고 보니 꽤 유명한) 저렴하고 맛있는 새우 요리

 

팁이라고 드렸지만 여행에 정답은 없습니다. 계획 없이 훌쩍 떠나도 의외의 즐거움을 얻기도 하고, 고생한 기억도 나중엔 추억이 되는 게 여행이에요. 개인의 여행 스타일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여러 번 여행 경험을 통해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자유여행 두려워하지 말고 꼭 시도해보세요! 더 풍성하고 즐거운 여행이 되고 중독되실지도 몰라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