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퇴를 도와줘! 자주 쓰는 엑셀 함수 모음집

직장인에게 엑셀은 목숨 같은 존재! 값만 입력하면 함수를 통해서 빠르게 결과를 낼 수 있어서 근무시간을 훨씬 줄여주죠. 하지만 엑셀의 함수 종류는 무려 137가지나 된다고 해요. 하나하나 다 알 수는 없으니 그중에서도 자주 쓰는 엑셀 함수들만 모아서 서울우유가 알려드릴게요!

tica101m17010232

COUNT 함수

엑셀에서 필수로 알아야 하는 함수, 바로 COUNT 함수입니다. 뜻 그대로 숫자를 세어주는 함수예요. 수식은 “=COUNT(대상1, 대상2, 대상3…)”이며, 지정한 영역에서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COUNT 함수에서 파생되는 함수가 여러 가지 있어요.

먼저, COUNTA는 “=COUNTA(대상1, 대상2, 대상3…)”의 수식을 사용하며, 지정한 영역에서 빈 셀을 제외한 값이 입력된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랍니다. 반대로 COUNTBLANK 함수는 지정한 영역에서 빈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예요.

또한 조건 함수인 IF와도 같이 쓸 수 있는데, COUNTIF는 “=COUNTIF(비교 대상, “조건식”)” 수식으로 특정 범위에서 지정한 조건에 만족하는 셀의 개수를 구합니다. 이때 조건은 한 가지만 지정할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COUNTIFS(비교 대상1, “조건식1”, 비교 대상2, “조건식2”,…)” 도 있는데 이 함수는 여러 개의 조건을 지정할 수 있답니다.

 

SUM 함수

제일 많이 쓰이는 함수는 SUM 함수이지 않을까 싶어요. SUM은 지정된 셀 범위의 합산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수식은 “=SUM(대상1, 대상1, 대상3…)”이며, 연속된 셀을 마우스로 드래그해도 돼요. 합산을 구하는 함수라서 제일 많이 활용되며, 이 함수도 마찬가지로 파생된 함수가 있답니다. 그중의 하나가 SUMIF인데요. 수식은 “=SUMIF(비교 대상, “조건식”, 합을 구할 대상)”이며, 특정 범위에서 지정한 조건에 만족하는 셀의 합계를 구하는 함수예요. SUMIFS는 여러 조건에 맞는 셀들의 합계를 구하는 거겠죠? 마지막으로 SUMPRODUCT는 배열에서 대응하는 요소를 모두 곱하고, 그 곱의 합을 구하는 함수랍니다.

 

tica101m17010278

IF 함수

앞서 SUM과 COUNT 함수에 조건 함수인 IF 함수가 붙는 것에 대해서 잠깐 말씀드렸는데요. 그만큼 IF 함수는 정말 다양하게 쓰인답니다. 먼저 제일 기본적인 IF 함수의 수식은 “=IF(조건식, 참, 거짓)” 인데, 조건에 따라 참일 때와 거짓일 때 서로 다른 결과를 표시할 경우 사용합니다. 수식을 풀이하면 =IF(조건 판단 결과가, 참이면 이 값을, 아니면 이 값을 보여라)라는 뜻이에요. 여기에 조건이 여러 개라면 IFS 함수를 사용하면 되는데 IFS 함수의 수식은 “=IFS(Logical_test1, Value_if_true1, [Logical_test2, Value_if_true2], [Logical_test3, Value_if_true3], TRUE,…)으로, 조건에 따라 실행할 작업이 다른 경우에 사용합니다.

 

miling businessman working in office

VLOOKUP & HLOOKUP 함수

마지막으로 앞서 소개한 것보다 사용 빈도는 적지만 알아두면 두고두고 쓸 데 있는 함수인데요. 바로, VLOOKUP과 HLOOKUP 함수입니다. VLOOKUP 함수는 목록 범위의 첫 번째 열에서 세로 방향으로 데이터를 검색한 후 원하는 값을 추출하는 함수이고, HLOOKUP 함수는 목록 범위의 첫 번째 행에서 가로 방향으로 데이터를 검색한 후 원하는 값을 추출하는 함수랍니다. 신입사원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는 있어요.

각각의 수식은 VLOOKUP은 “=VLOOKUP(찾는 값, 표 목록, 열 번호, 찾을 방식)”이고, 해석하면 “=VLOOKUP(찾는 값을, 표 목록에서 검색해서, 표 목록 속 열 번호에 위치한 값을 가져온다, 정확히 일치해야 한다) 정도로 볼 수 있답니다. 마찬가지로 HLOOKUP 함수 역시 “=HLOOKUP(찾는 값, 표 목록, 행 번호, 찾을 방식)” 이에요. 이때 찾을 방식 부분엔 찾을 방식은 True(또는 1)나 False(또는 0) 입력하면 되는데 True(또는 1)는 근삿값을 찾는다는 뜻이고, False(또는 0)는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는다는 뜻이랍니다.

 

tip115s17090531

어때요? 설명만 들어서는 아직 많이 헷갈리고 어려울 수 있는데요. 엑셀이야말로 실전에서 직접 익혀야 진정한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지금 당장 엑셀을 켜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하나씩 익혀 나가봐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