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을 깨우는 아침 식사의 힘!

바쁜 아침, 여러분은 아침 식사를 챙기나요? 일단 저 같은 경우엔 한 달에 한 번 먹을까 말까인데요. 대부분 직장인 역시 마찬가지일듯합니다. 하지만 아침 식사야말로 하루 중 가장 먼저 챙겨야 하는 체크리스트라는 점! 오늘은 우리가 아침에 꼭 시간을 내서 밥을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D

1

아침 식사? 차라리 10분이라도 더 잘래
작년 한 취업 포털사이트가 직장인 412명을 대상으로 ‘아침을 먹는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응답자 중의 54.4%가 아침 식사를 하지 않고 출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그 이유에 대해서는 ‘시간이 없어서’, ‘잠을 더 자고 싶어서’, ‘안 먹는 것이 습관이 되어서’ 등으로 답변했습니다.

이처럼 아침 식사를 거르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밥과 반찬을 차리고, 먹고, 설거지까지 하는 약 20분가량의 시간 동안 차라리 잠을 선택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고, 아니면 회사로 출근하는 거리가 너무 멀어서 아침 식사 시간을 출근 시간에 포함해 버리는 사람도 있을 수 있죠. 하지만 출근 후에 곧바로 업무를 시작해야 하는 직장인들은 공복 상태보다는 소화가 잘되는 가벼운 음식을 섭취한 상태가 좋습니다. 왜냐하면 빈속에는 두뇌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충분한 에너지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아침 식사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L2

본격! 아침 식사를 해야 하는 이유
1. 몸과 뇌를 깨운다.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는데요. 아침밥을 먹으면 신진대사를 자극해 몸을 빨리 깨울 수 있습니다. 또한 씹는 행위를 통해서 안면근육을 움직여 대뇌를 자극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죠. 그러니까 우리 뇌는 에너지원으로 유일하게 포도당만을 이용하는데, 전날 저녁식사 후 12시간이 지나면 뇌 활동에 필수적인 포도당은 대부분 소모됩니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두뇌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겠죠? 따라서 매일 일하고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원활한 뇌기능을 위해서 아침식사를 통해 혈중 포도당 농도를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것이 필요한 거랍니다.

2. 다이어트에 도움된다.
다이어트가 무조건 굶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랍니다. 오히려 저녁보다 아침을 챙겨먹어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돼요. 왜냐하면 저녁에는 먹고 바로 자기 때문에 칼로리를 소비할 시간이 없어요. 하지만 아침에 먹게 되면 낮 동안 칼로리를 다 소모하기 때문에 쌓이는 일이 적어지죠. 또한 아침을 챙겨먹지 않으면 점심에 배가 고파서 폭식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경우 기초대사율과 에너지 소비량이 적어져 몸이 점차 살찌기 쉬운 상태로 변하게 돼요.

3. 당뇨병 예방
최근 독일 당뇨병센터 연구팀이 미국영양학회 학술지에 당뇨병과 아침 식사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아침을 거르는 사람은 아침을 먹는 사람에 비해 성인 당뇨병 발생률이 평균 33% 높았다고 밝혔는데요. 심지어 1주일에 단 하루만 아침을 거르는 사람도 꼬박꼬박 챙겨 먹는 사람에 비교해 당뇨병 위험이 무려 6% 높았다고 해요. 왜냐하면 아침을 거르면 점심과 저녁에 폭식하게 되고, 결국 하루 전체의 칼로리 섭취량은 오히려 늘어나 혈당을 급상승시키기 때문입니다. 크게 올라간 혈당을 내리기 위해서는 몸에서 인슐린 분비가 급증하게 되는데 이런 일이 자꾸 반복되면 세포의 민감도가 떨어지는 ‘인슐린 저항성’이 심해져 결국 당뇨병 위험이 커지는 셈이죠.

3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추천
그렇지 않아도 바쁜 아침에 따뜻한 밥과 국이 정갈하게 차려진 아침 밥상을 고수하기란 현실적으로 너무나 어렵죠. 그렇기 때문에 많은 직장인은 간편식을 선호하는데요. 간편식이라도 영양 불균형만은 막기 위해서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 식사 대용으로 먹으면 좋은 음식을 추천해드릴게요!

-사과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 사과’ 라는 말이 있죠? 그만큼 사과는 아침에 먹었을 때 그 효능을 발휘할 수 있는데요. 사과에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유기산이 위 활동을 자극해 위액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 흡수를 잘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달걀
달걀엔 단백질이 풍부해서 근육과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되고, 점심시간까지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노른자에도 13가지의 비타민과 루테인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요. 아침에 간단하게 계란 프라이로 해서 먹거나 미리 전날 밤에 계란을 몇 개 삶아서 먹고 가면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챙길 수 있답니다.

-꿀
피로회복하는데 좋은 꿀. 뇌 활동을 활성화하고 기분을 좋게 해주는 호르몬인 세라토닌 분비를 촉진해준다고 해요. 또한 장 운동도 원활하게 해줘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귀리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알려진 귀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혈당의 균형을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귀리만 따로 먹기는 힘들잖아요? 이럴 때 추천하는 것이 서울우유 <I MY MEAL 오트밀크>입니다. 귀리가 들어간 곡물가공유로 일일권장량 대비 단백질이 15%, 8종 비타민이 25%가 들어있어 한 끼의 영양으로 충분하죠. 설탕과 액상과당을 넣지 않고 오로지 포도당을 사용해서 칼로리를 줄인 제품이고, 이미 유당분해가 되어 있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을 가진 분들에게도 안성맞춤이랍니다.

 

사실 하루 세끼의 식사 중 아침식사가 제일 중요한 식사예요. 점심 또는 저녁에 뭐 먹을지 고민하는 것보다 아침에 뭘 먹을지 고민해야 한다는 뜻이죠. 아침의 원활한 업무를 위한 에너지 축적과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규칙적이고도 균형 있는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먹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시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