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건강이 보이는 요거트

이미 요거트는 우리 국민들의 식생활에 깊게 자리 잡은 지 오랩니다. 출출할 때, 대변 활동을 원활히 하고 싶을 때, 요리할 때, 심지어 미용팩할 때 등 다양한 용도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어른은 물론 아이도 함께 즐길 수 있어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받는 요거트. 그런데 요거트의 실상을 알고 보면 더 사랑할 수밖에 없답니다. :D

fromage blanc in a glass bowl
요거트는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요거트는 터키어인 ‘yoğurt’, ‘요우르트 (응고된)’에서 유래한 말인데요. 이 단어가 영어권에서 요거트가 되면서 우리나라까지 퍼지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만들어진 이 요거트는 유목민들이 동물의 젖을 발효시켜 만든 건강식으로, 우유나 염소젖 등을 살균하여 반쯤 농축시키고, 이에 유산균을 번식시켜 발효, 응고시킨 음료예요. 따라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고 있는 플레인 요거트보다 훨씬 시큼하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는 유목민들은 장기보관이 가능한 음식이어야 했고, 이때 요거트야 말로 제격이었죠. 발효과정에서 생산되는 유산균은 젖이 부패하지 않도록 도와주기 때문인데 바로 이 유산균이 소화기 질병, 콜레스테롤 수치 안정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불가리아인들이 장수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보통 요거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열, 발효, 접종 등 다양한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먼저 단백질을 변성하기 위해 우유를 약 85도 정도로 가열하고, 다시 45도로 식힌 다음, 미생물을 접종하고, 또다시 45도 상태에서 7~8시간 정도를 발효시켜서 만들죠. 그래서 원재료인 우유의 영양분을 고스란히 갖고 있으면서도, 발효를 일으키는 유산균은 더 많아 장 건강 도모, 변비 해소, 다이어트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어요.

7e9caf2b-c9cf-48a9-91b3-30f077d2bce9

요거트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아요
요거트의 효능은 정말 많아서 하나하나 나열하기가 힘들 정도예요. 일단 우리 몸에 좋은 이유를 크게 3가지로 나눠봤습니다!

1.건강을 챙길 수 있다
요거트에는 칼슘, 칼륨, 비타민 D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이에요. 특히 칼슘과 비타민 D가 많이 들어있어 뼈 건강에 좋은데요. 성장기 아이들에겐 뼈 성장을, 몸이 약해지는 중장년 여성들에게는 칼슘 보충을 해줄 수 있죠. 또한 노인들의 당뇨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도 줍니다. 그 외 단백질, 미네랄, 인 등의 각종 영양소는 성장기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영양 섭취할 수 있게 해줘 비만도 예방할 수 있어요.
2.우유 대용으로 먹자
몸에 유당을 분해하는 요소가 없는 유당불내증. 이 증상이 있는 사람은 아무리 우유를 마시고 싶어도 더부룩한 속 때문에 못 마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유 대신 요거트를 먹으면 좋아요. 이미 유당이 분해된 상태인 요거트는 결국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거기 때문에 우유의 본래 성분과 함께 유산균까지 함유되어 있답니다.
3.정신적으로 힘들다면?
요거트가 신체적으로 좋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게끔 도움을 줍니다. 그 비밀은 바로 요거트 안에 있는 젖산균(락토바실루스)에 있는데요. 이 영양소가 우울증이나 불안함과 같은 정신 질환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유제품 섭취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는 사춘기 청소년에게도 좋아요.
비요뜨간식, 식사 대용으로 안성맞춤인 요거트
요거트를 굳이 따로 챙겨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아침이나 저녁 대용으로, 혹은 점심을 먹고 중간에 간식으로 챙겨 먹으면 좋아요. 간편해서 빨리 먹을 수 있고, 영양분은 많으면서 쉽게 배가 부르기 때문에 간식과 식사 대용으로 안성맞춤이죠. 대한민국 유제품 부동의 1위, 서울우유에서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다양한 요거트 제품을 내놓았는데요. 몇 가지를 추천해드릴게요.
가장 무난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은 서울우유 <플레인 요거트>입니다. 서울우유의 가장 큰 자랑거리인 1급 A급 원유가 무려 92%나 들어있어 플레인 요거트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어요. 게다가 색소, 합성 감미료, 향료, 안정제, 정제수가 없는 국내 유일무이한 요거트죠. 1.8L의 대용량이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하나 사서 냉장고에 넣어놓으면 생각날 때마다 챙겨 먹을 수 있어 좋답니다.
그리고 또 하나 더, 우리나라 모든 유제품류 중에 가장 인기가 많은 상품 중의 하나인 비요뜨를 소개해드릴게요. 초코링 토핑만 있었던 비요뜨는 가라! 무려 6가지의 종류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그래놀라, 초코링, 크런치볼, 베리믹스, 쿠키앤크림, 후루트링이 그것인데요. 그저 요거트만 먹기엔 아쉽고, 다른 영양분도 함께 보충하고 싶다면 비요뜨를 선택할 수밖에 없죠. 간편하게 똑딱 접기만 하면 한 끼 대용으로, 그리고 간식으로 손색없어요!

알면 알수록 건강이 보이는 요거트! 우유와 같은 성분을 가지고 있으면서 더 다양한 토핑과 더 많은 요리에 얹을 수 있어 항상 새롭게 먹을 수 있습니다. 하루 하나 요거트와 함께 라면 여러분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답니다.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