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 마시기 좋은 차

찬 바람이 몸을 감쌀 때, 따뜻한 차 한 잔이 진하게 생각나는 가을입니다. 아침저녁으로 한 잔씩 마시다 보면 몸을 개운하게 해주고 정신도 맑게 해주죠. 하지만 그만큼 차 종류도 많아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서울우유가 가을에 마시기 좋은 차를 소개해드릴게요~

01

면역력이 떨어지는 가을엔 차 마시기
요즘 주변에 기침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아무래도 아침저녁으로 많이 쌀쌀하다 보니 기온 차를 이기지 못하고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는 건데요 이럴 때 따뜻한 차 한 잔 마시는 습관으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답니다.

왜냐하면 차를 우리는 재료인 약초는 천연물인 만큼 부작용이 적어요. 인공적인 것이 들어가지 않죠. 일단 차의 제일 좋은 효능은 따뜻한 기운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거예요. 그뿐만 아니라 항산화와 항염증 기능이 있어 몸의 독을 없애주고,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답니다.

그래서 차는 옛날엔 약으로도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중국에서는 체온을 조절하고 정신을 깨우는 약으로 차를 마셨고, 차가 음료로 보급되기 시작한 18세기 초반, 17세기 유럽에서는 차를 강장제와 소화제로 약국에서 팔기도 했다고 하네요. 약으로 분류될 정도로 몸에 좋은 차. 그렇다면 오늘 가을엔 어떤 차를 마시면 좋을까요?

02

가을을 대표하는 차는?
– 국화차

가을의 대표적인 꽃인 국화. 이러한 국화로 만든 차는 눈으로 한번 마시고 향으로 한번 즐긴다는 말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향과 색이 정말 예쁩니다. 그렇다고 효능이 떨어지진 않아요. 면역력 강화에 좋고, 눈이 침침할 때 마시면 눈의 피로감을 해소하여 눈을 맑게 해주죠. 신경통, 두통, 어지럼증 등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가을에 마시기 좋은 대표적인 차입니다.

– 모과차
모과는 9월~10월이 제철인 과일로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과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따라서 모과차는 특히 가래를 제거해주고 천식 등 기관지에 좋아 호흡기 질환자들에게 효과적이죠.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하는 기능도 있어서 속이 더부룩하거나 메스꺼울 때 마시면 좋답니다. 하지만 요통, 무릎 통증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아요.

– 대추차
대추차는 속을 편안하게 해주고 오장의 기혈을 왕성하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따라서 힘차게 여름을 달려와서 잠시 기력이 약해진 상태에 마시면 좋습니다. 혹은 일에 치여 피곤하거나 신경이 날카로운 경우, 긴장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경우에도 좋아요. 체력 소모가 크고 두뇌를 많이 쓰는 수험생에게도 좋죠.

– 파 뿌리 차
몸이 찬 사람이 마시면 좋은 파 뿌리 차. 맵고 열성이 강해 몸을 따뜻하게 하고 땀이 나게 해주죠. 혹은 감기에 걸려서 콧물, 재채기가 시작될 때 마시면 금방 낫게 해줍니다. 다만 맛이 강하고 자극적이기 때문에 평소 위산과다 혹은 위궤양을 앓는 사람들은 조심해서 마셔야 해요.

– 감잎차
감잎차는 불로장생을 꿈꾼 진시황이 즐겨 마신 차로도 유명한데요. 매일 꾸준히 마시면 항노화에 도움을 줍니다. 몸이 약해지면 나타나는 마른기침을 가라앉혀주죠. 현대인의 고질병인 간 질환을 회복해주고, 신장의 기운을 보강해줍니다.

hand holding coffee cup

비타민이 살아있다와 함께 즐기는 밀크티 만들기
그냥 차만 마시기 2% 아쉽다면 홍차와 우유를 함께 넣은 밀크티를 만들어 마셔보는 건 어떤가요? 밀크티 만들기, 정말 쉬워요. 준비물은 홍차와 물, 그리고 설탕, 우유만 있으면 되는데요. 저는 서울우유의 <비타민이 살아있다> 우유를 선택했습니다.

<비타민이 살아있다>는 고칼슘 우유에 비타민 C와 D를 강화한 우유예요. 일조량이 부족한 가을과 겨울철에는 특히 비타민 D를 더욱 섭취해야 하는데요. 이 제품 한 컵만 마셔도 일일 권장량의 비타민 C는 30%, 비타민 D는 50%를 채울 수 있답니다. 여기에 설탕과 홍차를 넣어 더 맛있게 밀크티를 만들어 먹을 수 있죠.

1. 홍차를 우립니다.
2. 1번을 하는 동안에 <비타민이 살아있다> 우유 반 잔에 설탕 3스푼을 넣고 전자레인지로 2분간 돌려줍니다.
3. 2번에 아까 우려낸 홍차를 부어줍니다.
4. 밀크티 완성!

날이 많이 선선해졌습니다. 손끝이 차가워질 땐 따뜻한 차 한 잔을 손에 쥐는 건 어떤가요? 커피도 좋지만, 몸에 좋은 천연재료로 우린 차로 건강한 가을을 보내봐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