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로 명절증후군 해소

무려 10일의 황금연휴였던 2017년 추석, 잘 보내셨나요? 그동안 못 봤던 일가친척들을 찾아뵙고, 그리웠던 고향 친구들도 만날 수 있는 시간이었을 텐데요. 하지만 많은 음식을 먹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만큼 명절증후군이 없을 수가 없죠. 정신적, 신체적으로 피곤해지는 명절증후군에 필요한 것은 다름 아닌 우유! 과연 우유로 어떻게 해소하면 좋을까요?

01

기름진 명절 음식, 우유로 지방 배출
오랜만에 가족들이 모이는 추석. 푸짐한 명절 음식 덕분에 뱃속마저 든든해지는데요. 하지만 튀김과 전을 비롯한 각종 기름지고, 간이 강하고 많은 양의 음식들 때문에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 설사 등 위장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기분 좋은 자리에서 음식 때문에 배탈이 나면 정말 억울하잖아요? 휴가 후 건강한 상태로 일상생활에 복귀하기 위해선 연휴 마지막 날은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위에 자극이 적은 음식으로 속을 달래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우유! 우유 속 유산균은 소화에 도움을 주고, 장내에 독소와 유해균을 억제하기 때문에 속이 더부룩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유는 기름진 지방을 배출해줘서 속도 한결 편하게 해주죠. 기름진 명절 음식 때문에 고생이라면 가볍게 우유 한 잔씩 마셔줍시다!

02

명절 동안 칙칙해진 피부?
명절 내내 전과 동그랑땡을 부치다 보면 뜨거운 기름 열기에 피부가 푸석해지고 칙칙해지는데요. 이럴 때 필요한 것은 뭐? 역시, 우유! 먹다 남은 우유와 흑설탕을 이용해 칙칙한 피부에 불을 켜주고 각질도 제거해봐요.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깨끗하게 세안한 후, 마지막 단계에서 우유와 흑설탕을 살짝 데워 얼굴을 살살 문질러 주면 끝이거든요. 그러면 얼굴에 있던 각질이 제거되는데, 물기를 없애고 꼭 마스크팩을 해주거나 수분크림을 듬뿍 발라주세요. 각질을 제거하면서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해주고 수분을 공급해준답니다.

da5d2ffb-0e3a-431d-9cf3-a83f61bc256a

명절증후군 우울증에 우유 한 잔
앞서 얘기한 것처럼 과식에 따른 소화불량, 기름 열기에 따른 피부 데미지도 명절증후군에 속하지만 제일 속상한 것은 다름 아닌 심리적 고통이 아닐까 싶습니다. 주부들은 음식을 만들어 낸다고 전혀 휴가 같지 않은 휴가를 보내고, 고등학생에겐 대학 진학에 관한 이야기, 취업 준비생에겐 취업에 관한 이야기, 결혼 적령기의 청년에겐 결혼에 관한 이야기, 신혼부부에겐 아이에 관한 이야기로 그다지 유쾌한 명절이 되진 않는데요. 대체 다들 왜 그리 관심이 많은지! 각자 한마디씩이지만 여러 명이 모이면 열 마디라고, 자꾸 듣다 보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게다가 집안 어르신들은 명절 때 북적북적했다가 명절 끝난 후의 텅 빈 집을 보면서 우울증과 외로움을 겪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남녀노소에게 다가오는 심리적 명절 증후군은 어떻게 완화할 수 있을까요?

이것 역시 우유가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과 불안함이 오는 이유는 세로토닌이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세로토닌은 감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화학 물질로 마음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결핍된다고 해요. 따라서 세로토닌의 원료가 되는 트립토판과 비타민 B6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우울한 기분을 떨치고 마음의 안정이 되는데, 바로 그 음식이 우유랍니다.

우유에는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 있어서 세로토닌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꾸준히 우유를 마시면 불안감을 해소하고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우유가 분해되면서 생기는 카조모르핀은 중추신경 기능을 촉진하고 신경과 흥분을 진정시켜 마음을 편하게 해주죠. 따라서 명절 증후군으로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불안감 해소와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우유 한 잔 섭취해보는 건 어떤가요?

추석 명절증후군과 그에 따른 해결책인 우유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즐거운 추석을 보내고 명절증후군으로 몸과 마음의 스트레스로 지쳤다면 우유 한 잔으로 해소하고 건강하게 다시 일상에 복귀하도록 해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