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로 치아를 더 튼튼하게

요즘은 옛날과 달리 정말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이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기존에 있던 음식들이 새로운 조합을 통해 재탄생되고, 각종 소스를 섞어 또 맛을 새롭게 만들어내죠. 하지만 이렇게 맛있는 음식들도 일단 치아가 건강해야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길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우유로 할 수 있는 치아 건강법은 어떻게 있을까요?

Smile

오복 중 하나인 치아 건강
인간의 다섯 가지 복 중의 하나라는 치아 건강! 왜냐하면, 건강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원활한 음식 섭취는 튼튼하고 건강한 구강이 밑바탕이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치아가 아프면 먹고 싶은 것도 제대로 못 먹게 되는데, 얼마나 슬픈 일입니까. 따라서 치아 건강이 좋지 않은 노년기에는 치아의 질이 곧 삶의 질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그럼 조금이라도 젊은 지금부터 건강한 치아를 위한 습관을 길러야겠죠?

하지만 요즘은 각종 첨가물과 먹거리가 넘쳐나는 시대! 내 치아를 유혹함과 동시에 위협하는 만큼 올바른 양치 습관과 정기적인 치과 검진은 물론, 치아에 좋지 않은 흡연, 음주, 커피 삼가야 하는데요. 흡연과 음주는 그렇다 쳐도 커피가 치아 건강에 좋지 않다니 이게 무슨 소리일까요?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주범이 바로 커피와 차에 함유된 타닌 성분이기 때문이에요. 이 성분은 매우 소량이긴 하지만 커피와 차를 마신 뒤 양치질을 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 치아 변색을 잘 일으키죠. 따라서 커피와 차를 마시고 물로 입안을 헹구거나 곧바로 양치질을 해주세요. 그러면 치아에 착색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도 치아 건강을 해쳐요. 스트레스를 받다 보면 나도 모르게 이를 꽉 깨물거나 하관에 힘주게 되는데요. 이는 곧 치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죠. 따라서 치아를 위해서라도 정신적으로도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어야 합니다.

02

치아 건강에 좋은 7가지 식품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게 치아 건강에 좋을 것 같지만, 오히려 먹으면 치아에 좋은 7가지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식품들은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에서 소개했답니다.

1. 치즈
치즈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게다가 입안이 산성화되어 있으면 충치가 생길 확률이 높은데요. 치즈는 입안의 수소이온농도를 높여 덜 산성화되게 만들어주죠.

2. 견과류, 씨앗
아몬드나 호두 등의 견과류, 호박씨 같은 씨앗류들을 씹다 보면 치아 플라그와 얼룩을 문질러 씻어내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견과류의 딱딱함도 치아를 물리적으로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도 한답니다.

3. 우유
특히 강조하고 싶은 식품이 바로 우유인데요. 우유는 성장기 어린이의 치아 건강에 특히 좋습니다. 왜냐하면, 타액과 함께 직접 치아의 에나멜(사기질)에 마그네슘과 칼슘을 제공해 치아를 튼튼하게 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우유와 같은 유제품은 플라그 생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답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소제목에서 이야기해볼까요?

4. 사과
사과가 치아 건강에 좋다는 사실~ 사과의 아삭아삭한 질감은 잇몸을 강화해 잇몸병이나 나중에 치아가 빠지는 위험을 낮춰주죠. 특히 사과에는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침을 많이 나오게 해, 입속 세균도 줄여준답니다.

5.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이 치아에 좋다니 의아한가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다크’ 초콜릿! 원료가 되는 카카오에 들어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인 테오브로민이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죠. 또한, 이 성분은 치아의 에나멜(사기질) 표면을 감싸 보호함으로써 착색을 막는 효과까지 있어요. 따라서 그저 당분이 첨가된 밀크 초콜릿에는 이런 효과가 없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6. 녹차
녹차에는 타닌산이 성분이 들어있어요. 이 성분은 치아에 세균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 착색을 방지하고 입 냄새를 막는 효과도 있죠. 게다가 입안에서 불소 화합물의 수치를 높여 치아 에나멜의 손상을 막는 역할도 한답니다.

7. 딸기
딸기도 치아 건강에 좋은데요. 딸기에 들어있는 말릭산이라는 성분은 치아의 얼룩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어요. 따라서 딸기를 갈아서 베이킹소다와 섞으면 천연 치아미백제가 된답니다.

03

우유로 치아 건강 지키기
앞서 소개한 치아에 좋은 7가지 식품 중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우유인데요. 우유에는 칼슘, 인, 비타민D 등이 들어있어 뼈뿐만 아니라 치아도 튼튼하게 해줍니다. 게다가 마그네슘, 칼륨까지 들어있어 잇몸 건강까지 챙길 수 있죠. 특히 우유에 함유된 락토페린과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성분은 치아우식증을 일으키는 구강 내 유해 세균의 성장을 막아줘서 충치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답니다.

또한, 산성 성분이 있는 음료수를 마신 뒤 우유를 마셔주세요. 왜냐하면 알칼리성이 강한 우유는 충치균을 만드는 산성 성분을 중성화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입안의 산도를 조절하고 구취를 낮춰준답니다. 이외에도 우유 속 카제인 성분을 통해 치아미백 효과도 얻을 수 있죠.

앞서 커피는 치아에 착색되어 좋지 않다고 했는데요. 그렇다고 하루하루 피곤한 현대인들이 커피를 아예 안 마실 수는 없는 법! 그렇다면 커피에 우유를 넣어 마셔봅시다. 우유에 들어있는 주요 단백질인 카제인은 커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과 결합하면 치아의 얼룩을 남기지 않게 해준답니다.

치아 건강부터 미백까지, 우유가 하는 역할이 어마어마하네요. 그래서 우리는 뼈 건강은 물론 치아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하루 세 잔 우유를 마셔야 하는 건가 봐요. 그리고 그 우유가 서울우유면 더더욱 좋겠죠?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