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과 우유, 오해와 진실?

하나만 나도 온종일 신경 쓰이는 여드름. 연예인들이 제일 관리를 많이 받는 곳이 피부라고 하는데, 그만큼 피부는 인상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런데 우유가 여드름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과연 이 말이 진실일까요, 오해일까요? 오늘 서울우유는 여드름과 우유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01

피부 고민 최대의 적, 여드름
다양한 피부 고민이 있지만, 그중에서 제일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게 여드름이 아닐까 싶은데요. 학창시절 땐 한창 자라나는 성장기니 이해해도 성인이 되어서도 울긋불긋 솟아나는 여드름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사람이 한두 명이 아닐 겁니다. 여드름도 종류가 많지만 금방 사라질 여드름이 아닌, 특히 피부 속에서 나는 화농성 여드름은 함부로 건드리기도 겁나죠. 피부에 좋다는 순한 화장품과 기초라인을 써보고, 각종 영양분을 넣은 천연 팩도 해보고, 긍정적인 생각만 하고, 먹는 것도 가려먹지만 역시 피부는 내 마음대로 되지 않나 봅니다.

02

우유의 오해! 여드름에도 효과적인 우유
이러한 여드름은 우유와 같은 유제품을 먹으면 잘 난다고들 하는데요. 아무래도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여드름에 좋지 않다는 인식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 알려진 사실~ 미국 피부과학회(AAD)는 피부 건강에 중요한 것은 무엇을 먹느냐보다 얼마나 균형 있는 식단을 짰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그렇기에 오히려 피부 건강을 위해 9대 영양소와 더불어 유제품을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펜실베이니아주 약학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저지방 우유나 탈지유가 아닌, 우리가 항상 마시는 일반 우유는 여드름 발생 여부와 상관관계가 없다고 밝혔는데요. 연구팀은 지방이 3.5% 이상인 일반 우유, 지방이 2% 이하인 저지방 우유와 탈지유를 매일 섭취하는 225명의 10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 2% 아래의 저지방 우유와 탈지유를 먹은 10대들은 얼굴에 여드름이 많이 발생했지만 지방이 3.5% 이상인 일반 우유를 섭취한 10대들의 피부에는 여드름이나 반점 등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보통 인슐린 분비가 많아지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일반 우유는 탄수화물 함량이 적어, 인슐린 분비가 높지 않지만, 저지방 우유와 탈지유는 높은 비율의 단백질이 응축돼있어 몸의 인슐린 분비를 높게 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일반 우유에 들어있는 지방은 신진대사도 원활하게 해주고 여드름도 억제해주는 좋은 지방이기 때문에 여드름이 신경 쓰인다면 저지방 우유는 조금 삼가고 일반 우유를 마시도록 합시다.

Upward view of hands cleaning woman face with sponge at spa center

여드름 치유하는 우유 활용 팩
이렇게 우유를 마시기만 해도 여드름에 좋지만, 우유를 활용한 천연 팩을 만들어서 하는 것도 여드름 예방과 치료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겠죠? 먼저 여드름에 좋은 천연 팩부터 소개해드릴게요. 재료는 우유와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비타민A, C, E, B6를 함유하고 있어,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트러블을 진정시키면서 피지 분비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해요. 게다가 양배추에 다량 함유된 ‘유황’ 성분은 여드름 살균, 소염 효과가 뛰어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우유와 함께 양배추 팩을 한다면 여드름 예방에 효과가 있겠죠?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깨끗하게 씻은 양배추, 우유, 밀가루를 함께 갈아 걸쭉한 농도로 만든 다음, 세안한 피부에 바르고 15~20분 정도 기다립니다. 그리고 미온수로 깨끗하게 씻어내면 여드름이 다가오지 않는 최강 피부 완성!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지만 여드름은 없어지면 흉터를 남기죠? 얼굴에 떡 하니 자리 잡은 여드름 흉터가 고민이라면 ‘옥수숫가루’를 활용해보세요. 팩 만드는 방법은 우유에 옥수숫가루를 걸쭉해질 정도로 넣고 젓습니다. 세안한 얼굴에 바르고 10분 뒤 미온수로 깨끗하게 씻어내면 끝. 이틀에 한 번씩 이 팩을 한다면 얼굴에 남아있는 여드름 흉터가 점점 옅어지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여드름 때문에 우유 마시기 두려웠다면 이제 걱정하지 마세요. 오히려 피부에 좋다고 하니까 마음 놓고 마실 수 있겠네요. 그 외에도 천연 팩을 만들어 피부관리를 할 수도 있으니, 마시고 바르면서 우유와 함께 깨끗한 피부 관리해봐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