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더욱 신경 써야 할 노년기 밥상

젊은이와 다르게 어르신들은 치아가 성하지 않고, 입맛이 없고, 체력도 달리기 때문에 노년기 밥상에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영양가 있는 재료를 활용해 입맛을 돋우면서 먹기 쉽게 조리해야 하죠. 나이 드신 우리 부모님, 어떻게 하면 영양에 신경 쓰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그 식단이 궁금하다면 오늘 이 글을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1

노년기 건강을 위협하는 식단!
혼자 사는 어르신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식단을 제대로 차려 먹지 못하고 삼시 세끼를 인스턴트로 간편하게 해결하는 분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탄수화물 의존도가 심해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그러니까 어르신들이 밥, 국, 김치, 김, 나물 등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함으로써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혀에 있는 미뢰 수가 일반 성인에 비해 반 이상 감소해 짠맛에 둔해지는 경향이 있어요. 그러면서 저절로 음식도 짜게 먹고, 실제로 짠 음식을 선호하게 되죠. 그뿐만 아니라 노화가 진행되면서 소화 관련 기능이 약해지고 침 분비도 잘 되지 않아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50%가 치아가 거의 없다는 연구 결과를 봤을 때, 의치(틀니) 착용으로 인해 저작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어르신들이 올바른 식단을 먹을 수 없습니다.

2

노년기 영양관리는 필수!
노년기 어르신들의 살아온 세월만큼 치아도 많은 양의 음식을 씹어왔습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수록 치아가 상해, 없거나 아예 의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그렇다면 노년기 영양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단단한 식재료는 금물!
치아를 상하게 하는 단단한 식재료는 부드러워지게 조리합니다. 달걀프라이보다는 달걀찜으로 대체하고, 강낭콩을 비롯한 각종 콩은 충분히 불린 뒤 한번 삶아 밥을 지을 때 넣어주세요. 맛은 좋지만 그만큼 많이 씹어야 하는 고기는 키위, 배, 파인애플을 갈아 넣어 질을 연하게 하거나 다진 고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흡수가 잘 되게
소화능력이 점점 달리는 노년기에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는 게 좋습니다. 생선조림의 경우 우유를 넣으면 칼슘은 강화되면서 비린내를 줄이고 염도는 낮출 수 있어 더욱 소화가 잘되고, 지용성 비타민이 많은 채소는 기름에 볶아먹어야 체내 흡수가 잘 됩니다.

3. 입맛을 돋우게
나이가 들면 자연히 입맛이 없어져요. 늘 먹던 맛있는 음식들도 딱히 맛있다는 생각이 안 들죠. 이럴 땐 샐러드드레싱 같은 상큼한 것으로 입맛을 살려보세요. 이때 샐러드는 무청・쑥처럼 푸른 채소나 비타민 A가 많이 들어있는 색감이 선명한 당근, 파프리카, 토마토로 색깔을 다양하게 해 입맛을 돋게 해주고, 드레싱은 마요네즈 대신 플레인 요구르트를 사용하면 상큼한 맛을 더 해준답니다.

3

노년기 건강 밥상
노년기에 자주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올바른 식사관리를 해야 합니다. 6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먹는 것은 물론, 적당한 양을 먹어야 하죠. 그렇다면 노년기의 건강한 밥상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다양한 과일과 채소
채소와 과일에는 식이섬유를 비롯한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 그리고 노년기에 더욱 관리가 필요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채소는 열량은 낮되, 포만감을 주고, 맛과 향이 좋아 입맛이 없는 노년기 어르신들의 입맛을 돋우는 데도 좋죠. 제철에 나오는 채소를 구입해 짜지 않게 살짝 무치면 밥도 술술 넘어간답니다.

2. 우유와 유제품은 필수
성장기 아이들에게만 우유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노년기 어르신들에게도 필수죠. 왜냐하면 우유에는 칼슘과 단백질,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그 중 칼슘은 골다공증 예방에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소화력이 점점 달리는 어르신들은 우유가 부담스러울 수도 있어요. 그럴 땐 우유를 약간 데워서 드시거나, 조금씩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면 좋습니다.

3. 지방은 조금만
우리 몸을 이루는 3대 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그중 지방은 우리 몸이 활동할 수 있는 열량의 가장 큰 공급원이자 피부나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해주는 아주 중요한 요소인데요. 반면 많이 먹으면 심장병, 고혈압, 비만 등의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대신 콩기름, 옥수수기름, 포도씨유, 올리브유, 참기름, 들기름처럼 건강에 좋은 식물성 기름을 먹도록 해요.

4

노년기 어르신들의 올바른 영양소를 갖춘 식단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사실 제일 좋은 방법은 다 같이 먹는 겁니다. 늘 혼자 먹으면 식단이 단조로워질 수밖에 없어요. 자주 부모님을 찾아뵙고, 그것도 여의치 않다면 부모님 친구를 초대하거나 복지관에서 여러 사람과 함께 식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함께’가 가장 좋은 식단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