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새해를 맞이해 운동을 시작한 분들이 많을 텐데요. 작심삼일을 이겨내고 꾸준히 하고 있나요?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물론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식이 그러니까 음식을 잘 구별해서 챙겨 먹는 것도 운동 효과를 높이는 하나의 방법이랍니다. 그렇다면 오늘 서울우유는 운동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close up of different food items on table

운동 효과를 높이는 음식
1. 운동 전
열량 소모가 많고 힘이 드는 근력운동을 하려면 에너지를 충분히 저축해두는 게 좋습니다. 이때 에너지 충전 음식으로 탄수화물을 먹어주세요. 탄수화물은 기본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운동하기 전,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피로를 빨리 느끼고, 단백질을 대신 사용하게 되면서 근손실을 불러일으킬 수 있답니다. 특히 GI 지수(혈당지수)가 낮은 다당류 위주의 식품을 좋아요.

-현미
곡물의 겉껍질만 벗긴 것을 통곡물이라고 하는데, 쌀의 경우엔 현미라고 부릅니다. 이 현미에는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어서 에너지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오랫동안 지속시키죠. 달리기 등 운동하기 전 최소 1시간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인애플
걷기 또는 달리기 전에 먹어주면 좋은 과일입니다. 파인애플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린이 풍부하게 들어있거든요. 여기서 브로멜린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없애고, 손상된 근육을 빨리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 또는 바나나
쌀밥보다는 고구마나 바나나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혈당지수가 낮아서 비교적 혈당을 천천히 높이고 인슐린 수치를 적당히 유지해주거든요.

close up of male hands with food rich in protein

2. 운동 후
운동한 후에는 피로를 풀어주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소모되었던 근육이 조금 더 빨리 자랄 수 있게 도와주거든요. 우리가 보통 다이어트할 때 저지방, 고단백 식단으로 먹는 것처럼 말이에요.

-달걀 흰자
달걀은 영양분 덩어리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달걀의 노른자는 콜레스테롤이 많다는 말이 있고, 흰자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쉽지만 노른자는 버리고 흰자만 먹도록 해요.

-초콜릿
축구선수들이 경기 끝난 후에 초코우유 하나씩 마신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적당한 양의 초콜릿 또는 초코우유는 많이 소모된 단백질과 에너지를 보충해주고, 초콜릿의 단맛이 피로를 풀어주곤 합니다.

-요거트
요거트는 보통 단품으로 먹기보다 샐러드를 만들 때 넣어 먹곤 하는데요. 특히 일반 요거트보다 진한 그릭 요거트는 단백질 함량은 높되, 칼로리는 낮은 대표적인 음식이죠.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 뼈를 강하게 해주고, 피로 골절을 막는 데 도움을 주면서 근육을 빨리 회복시키는 데에도 좋습니다.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고단백 식품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이죠. 가격대비 많은 양의 단백질이 있으면서 지방은 적어요. 근육을 키우는 사람은 물론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게도 좋은 닭가슴살은 100g당 21g 정도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답니다. 그냥 먹으면 퍽퍽해서 먹기가 힘들지만, 요즘엔 훈제나 약간의 양념을 쳐서 맛있게 먹는 방법도 많이 나오고 있어요.

close up of fast food snacks and drink on table

운동할 때 피해야 하는 음식
운동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와 반대로 운동 효과를 낮추는, 운동할 때 피해야 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운동하면 빠지는 데 뭐, 괜찮아’라는 생각은 금물이며, 운동 전에는 무조건 식사 메뉴를 가볍게 하는 게 좋아요.

-매운 음식
당연한 말이겠죠? 매운 음식은 평소에 먹어도 정말 자극적인데, 운동 전에 먹게 되면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어서 운동할 땐 절대 금물입니다.

-튀김
튀긴 음식들은 기름을 사용해서 맛은 있어도 몸에는 정말 좋지 않습니다. 콜레스테롤과 칼로리가 높아서 위장에 부담이 많이 가기 때문에, 운동하기 전에 먹으면 동작이 둔해지고 속도 더부룩해져 운동할 때 도움이 되지 않아요.

-고지방 음식
앞서 운동할 땐 저지방 고단백 식단이 좋다고 해죠? 피자나 햄버거처럼 지방 함량이 많음 음식은 그 속에 들어있는 지방 성분이 위와 식도 사이 근육 압력을 떨어뜨려 위산을 역류하게 합니다. 운동 중에 이런 상태라면 당연히 집중력도 떨어지겠죠? 또한 소화시간도 길어서 혈액, 산소, 에너지가 근육 생성이 아닌 소화에 소모됩니다.

4

오늘은 운동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특히 다이어트할 땐 운동 20, 식이 80이라고 할 정도로 식단관리는 굉장히 중요해요. 더 정확하고 자세한 식단 정보를 알고 싶다면 전문의나 헬스 트레이너한테 물어봐도 좋을 것 같네요. 올해는 꼭 건강한 몸을 만들길 바랍니다!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