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행하는 독감, 예방하기 위해서는?

요즈음 주변을 돌아보면 독감 걸린 사람이 참 많죠? 특히 A형 독감이 기승을 부리면서 병원이 온통 감기 환자로 가득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올해 독감 의심 환자 수는 외래환자 1000명당 13.3명으로 올해 독감 유행기준인 8.9명을 훌쩍 넘어섰을 정도로 심각한 단계에 이르렀는데요. 단체생활을 하는 초 중 고등학생들 사이에서 빠르게 늘고 있다고 하니, 오늘은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독감의 증상과 예방수칙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독감의 증상과 예방법
코와 목 등 주로 호흡기 위주에서 증상을 보이는 보통 감기와는 달리, 지금 유행하고 있는 A형 독감은 호흡기를 비롯한 전신에서 나타납니다. 38도가 넘는 고열과 기침, 인후통, 비염 심지어 근육통과 가슴통, 오한이 들기도 하는데요. 어린아이의 경우 구토와 경련, 설사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질병관리본부의 ‘2015-2016 인플루엔자 관리지침’에 따르면 독감(인플루엔자)은 독감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분비되는 침 등을 통해서 전파되며, 밀집된 집단에서 공기로도 감염이 된다고 해요. 또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을 만지고 나서 눈이나, 코, 입 등을 만지는 경우에도 접촉 감염할 수 있다고 하니 항상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무서운 독감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앞서 말했듯 외부에서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외출 후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하며, 손이 많이 닿는 물건이 있다면 소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추운 날씨에 옷을 두껍게 입는 것도 감기를 예방할 수 있고, 기침할 땐 손수건이나 휴지로 코와 입을 가려주세요. 하지만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백신 예방접종을 하는 겁니다. 일반감기와 다르게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주원인이기에 백신이 있어 예방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71881_body_1_27

사진 출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예방접종은 이렇게!
독감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은 건강한 성인의 경우, 백신의 도감 예방 효과는 약 70~90%에 달한다고 해요. 권장 시기는 10월~12월이며,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에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만 9세 이상 소아 ~ 성인은 과거 접종 경력과 상관없이 1회만 접종해야 해요. 하지만 생후 6개월 ~ 만 8세의 소아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처음 받는 경우엔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고, 2015년 7월 1일 이전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경력이 2회 이상 있는 경우엔 1회 접종(접종 경력이 없거나 모를 경우 2회 접종)을 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질병관리본부 (http://cdc.go.kr/CDC/main.jsp )를 참고하세요.

예방접종을 한다고 해서 완전히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독감에 걸리기 쉽지 않고, 설사 걸린다 해도 증세가 많이 약하기 때문에 미리 맞는 게 좋겠죠? 주의할 점은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불활성화 백신의 경우, 접종자의 15~20%에서 접종부위에 통증 등이 나타나는데 이는 1~2일 이내에 사라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백신에 있는 소량의 달걀 단백 때문에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맞기 전에 의사와 상담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해야 해요.

Close up of a doctor doing an injection to the patient arm in examination room

면역력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
– 우유
완전식품이라 불리는 우유는 약 114가지의 영양소가 들어 있어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각종 질병에 대한 항체 작용을 하는 단백질인 면역글로불린, 면역 작용뿐 아니라 항균 작용 등에 관여하는 라이소자임, 대장균 증식 억제를 도와주는 락토페린 같은 면역성을 높이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유를 매일 2~3잔씩 꾸준히 마신다면 이번 독감에도 끄떡없어요!

– 홍삼
홍삼이야말로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음식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피로 개선, 혈소판 응집억제, 혈액 흐름 원활, 항산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요. 하지만 홍삼의 몸을 열나게 하는 성질 때문에 열이 많거나 신진대사가 활발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는 점 주의해주세요!

– 단백질 풍부한 육류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단백질이 부족해서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는 면역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에요. 돼지고기에는 단백질, 아연,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있고, 닭고기에도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을 함유되어 있죠. 고단백 저지방 음식을 많이 먹어주세요.

Glass of milk standing on old wooden table

겨울 되면 항상 유행하는 감기. 하지만 올겨울의 독감은 조금 다른가 봅니다. 모두 작은 감기가 더 큰 독감으로 이어지기 전에, 앞서 말한 음식과 예방법, 예방접종 등으로 미리 준비해서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해요. 하루 세 잔의 우유도 독감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도 잊지 말자고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