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유를 완전식품이라 부를까?

‘완전하다’의 사전적 의미는 필요한 것이 모두 갖추어져 모자람이나 흠이 없다는 뜻입니다. 수백 가지의 영양소는 물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우유야말로 완전식품의 대명사라고 불리는데요. 그런데 이 완전식품이라는 수식어가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정말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말이라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우유의 숨겨진 완벽한 파워, 지금 파헤쳐 볼게요!

1

수백 가지의 영양소 함유!
식품에서 완전하다 즉, 완전식품이란 의미는 ‘건강상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모두 지닌 단독 식품’이라는 뜻입니다. 우유가 완전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유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는 것을 뜻하죠. 따라서 먹기만 하면 몸이 건강해지거나 병이 다 낫는 만병통치약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우유엔 과연 어떤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을까요? 칼슘, 단백질, 지방, 유당, 인, 마그네슘, 미네랄, 비타민 등 무려 114가지랍니다. 우리가 건강해지는 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균형 있게 들어있죠. 왜 우유에 이렇게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는 걸까요? 여기서 우리는 흥미로운 사실을 하나 알 수 있는데, 우유와 모유의 유사점입니다. 우리가 태어날 때 엄마의 젖인 모유를 마시듯, 새끼를 키우기 위해 젖을 가진 포유류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영양소 대부분을 모유에 씁니다. 따라서 소의 젖인 우유에도 정말 많은 영양성분이 담겨 있는 것이죠.

또한, 살아가는 데 있어 우리 몸에 필수 영양소를 충족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여기서 필수영양소란 아미노산 9종, 지방산 2종, 물 그리고 모든 비타민과 미네랄을 말합니다. 어느 한 가지라도 부족하면 우리 몸의 균형은 깨질 수밖에 없어요. 그런데 이 필수영양소 모두가 우유에 들어있답니다. 게다가 소화되기 쉬운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우유는 성장기 어린이나 노약자 및 임산부의 영양 섭취에 매우 큰 도움을 줘요.

2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
– 암 예방
기능성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인 우유는 대장암, 유방암, 위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발암 성분인 N-나이트로소아민이 생성되는데, 식후에 마시는 우유가 이를 억제해준다고 연구들도 발표되고 있습니다.

– 위와 장을 건강하게
우유가 가지고 있는 유당 성분은 장 속의 유산균 증식을 돕습니다. 이 유산균들은 장을 튼튼하게 해줘서 변비를 예방해요. 또 우유에 들어있는 지방은 위의 점막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해, 매운 음식을 좋아하거나 자주 드시는 분들은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우유 한 잔씩 꼭 마셔주세요.

– 치매 예방
우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B21은 대뇌 신경조직 손상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이런 우유는 뇌의 기능을 유지해주며 인지 기능 감퇴 질병인 치매를 막아주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골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필요한 영양소는 비타민D, 비타민K, 칼슘입니다. 이 영양소들은 모두 우유에 들어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인, 유당도 들어 있어 칼슘이 뼈에 잘 흡수하도록 돕기도 한답니다. 두부, 멸치 등 칼슘이 함유된 식품 중에서 우유만큼 체내 흡수율이 높은 건 없어요. 따라서 우유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칼슘 공급원입니다.

– 당뇨병에도 으뜸
우유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유당이나 락톨로오스는 혈당치 곡선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줘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아주 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유당은 포도당보다 느리게 대사작용이 이뤄지기 때문에 우유를 마신 뒤에 혈액 중의 포도당 농도가 급격히 상승하는 일은 없다고 하니, 당뇨병 환자들도 안심하고 마셔도 좋아요.

– 비만 예방
모든 질병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비만! 그런데 우유 속에는 비만을 예방하는 항비만인자가 많이 들어 있답니다. 이 항비만인자 중 하나가 바로 칼슘인데요.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알려진 칼슘은 사실 체내에 신경을 조절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칼슘을 많이 먹으면 체지방 연소에 효능이 있기 때문에
우유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돼요.

3

사람이 생명 활동을 영위하기 위해서 섭취해야 하는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높은 에너지를 낼 수 있게끔 도와주는 우유야말로 가장 완벽한 식품인 것 같습니다. 게다가 우유는 인류가 먹는 첫 식사이기도 하죠. 물론 우유를 마신다고 해서 앓던 병이 낫는 건 아니지만, 지금부터 하루에 2잔씩 마신다면 병을 예방할 순 있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 곁엔 항상 서울우유가 필요하겠죠?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