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실내운동으로 활력 충전!

날씨가 추워지니 이불 밖으로 나가기 싫어지는 분들 많이 계시죠? 하지만 이렇게 춥다고 웅크리고만 있다가는 봄에 데굴데굴 굴러다니게 될 수도 있어요. 겨울에도 여름처럼 충분히 활기차게 보낼 수 있다는 점! 오늘 서울우유가 알려드리는 실내운동으로 활력을 충전해보세요! :D

1

겨울철 운동의 주의점
겨울에는 고혈압, 당뇨, 비만이 있는 사람이나 처음으로 본격적인 운동을 하려는 사람은 실내에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운동은 러닝 머신이나 실내 수영장처럼 충분히 땀낼 수 있는 것이 좋아요. 물론 평소에 꾸준하게 운동한 사람이라면, 겨울철 실외 운동에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새벽 운동보다는 비교적 햇볕이 따스한 오전 10시에서 오후 2시 사이에 운동하는 것이 좋아요. 고혈압이나 협심증 등의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추운 아침에 야외에서 운동하는 것을 절대 금해야 한다는 것 잊지마세요!

당뇨병이 심한 사람 역시 등산이 효과적이라고 해서 추운 아침에는 절대 오르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의 변화가 심해서 아침 공복 시에 내려간 혈당이 운동하면 더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아침에 산행할 때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우유나 요구르트, 주스를 한 잔 정도 마셔주세요. 그래야 운동할 때 혈당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운동도 효과적이랍니다.

Kneeling muscular couple exercising with kettlebells

겨울맞이 집에서 간단하게 하는 실내운동!
집에서 유산소운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간단한 실내운동을 알아볼게요.

먼저, ‘부트킥’이라는 운동입니다. 워밍업으로도 좋은 운동이며, 열량 소모가 많아 체지방을 줄이는 데도 효과적이에요. 운동방법은 제자리 뛰기와 비슷한데 선 채로 다리를 한쪽씩 뒤로 차올립니다. 이때 발뒤꿈치가 궁둥이에 닿을 정도로 차올려야 해요. 허벅지 뒤 라인과 엉덩이 라인을 잡는 데 좋기 때문에 특히 여성분들에게 추천하는 운동입니다.

다음은 점핑 스쿼트입니다. 여러분도 많이 아시는 스쿼트는 근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점프 동작을 추가하면 집에서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 두 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운동이죠. 일반 스쿼트 동작처럼 무릎을 굽혀 내려갔다가 올라오는 동시에 점프 동작으로 마무리하면 되는 자세며, 하체 전반적인 근력을 키우기 쉽고 체력 증강에도 효과적입니다. 물론 기본 스쿼트 자세와 마찬가지로 발끝이 무릎을 넘지 않도록 주의하고,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게 너무 높이 뛰지 않는 게 좋습니다.

Fit couple rock climbing indoors at the gym

실내에서 하는 스포츠
– 클라이밍
대표적인 실내 스포츠라고 할 수 있는 클라이밍. 이 운동은 실내나 실외의 인공 절벽에 ‘홀드’라고 부르는 일종이 손잡이를 잡고 체중을 실어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전신운동이기 때문에 팔 근육을 비롯해 다리 근육, 복근, 유연성 등의 몸의 밸런스가 좋아질 수 있어요. 특히 일반 운동에서 만들기 힘든 등 근육을 만들기에 최적의 운동이죠. 또한 클라이밍은 장기간을 두고 꾸준히 해야 하는 운동이며, 가벼운 사람일수록 쉬운 운동이지만 무거운 사람도 노력하면 충분히 해낼 수 있어요. 실외 클라이밍의 경우 최소 2명 이상있어야 하지만 실내 클라이밍은 혼자서도 충분해서 겨울철 실내 스포츠로 으뜸입니다.

– 스피닝
실내 클라이밍이 다소 남성적인 운동이라면 이 스피닝은 여성분들이 꽤 많이 하는 실내 스포츠입니다. 화려한 조명 아래 신나는 음악에 맞춰 자전거 페달을 밟고 팔과 고개를 꺾고, 심지어 웨이브도 하다 보면 체지방을 효율적으로 태울 수 있어요. 45분에 최대 700kcal까지 소모된다고 하니, 신나는 만큼 굉장히 힘들겠죠? 혼자 하는 정적인 운동이 아니라 여럿이서 하는 매우 신나고 경쾌한 운동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스피닝은 무릎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으며, 운동 전에는 허벅지와 종아리 등의 하체 스트레칭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스크린 야구장
앞서 설명한 운동보다 이색 운동을 소개해드릴게요. 겨울에 야구 경기가 없어 매일 허전하셨던 분들의 귀가 쫑긋해질 운동이에요. 바로 스크린 야구장! 스크린이라 해도 실제 야구장처럼 함성이 나오고, 공의 구속도 달라 정말 내가 야구선수가 된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그뿐만 아니라 구속이 빠르지 않은 토스 방식부터 9회로 진행되는 정규 게임방식까지 갖추어져 있어 안전하면서도 야구 실력과는 상관없이 누구나 타자가 될 수 있답니다. 배트도 크기별, 무게별로 준비되어있어서 여성분들과 어린이들도 자신에게 맞는 배트로 타격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 실내이기 때문에 날씨와 상관없이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혼자나 단체로 와서도 할 수 있으니 동호회 회원들이나 혼자 타격 연습을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도 즐겨 찾습니다.

-트램폴린 파크
어린이들이 정말 좋아할 실내운동이에요. 바로 트램폴린! 이 놀이기구에 대한 이름은 지역마다 방방, 봉봉, 퐁퐁 등 다르게 부르지만 마치 하늘을 뚫고 날아갈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건 지역 공통이겠죠. 요즘에는 예전과 달리 동네에서 트램폴린을 찾아보기가 힘들었는데, 실내에 더 전문적으로 설치된 곳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바운스 트램폴린 파크’예요.
여러분은 트램펄린이 단순한 놀이기구가 아니라 2000년 시드니올림픽부터 기계체조, 리듬체조와 함께 국제체조연맹(FIG)에서 채택 받은 올림픽 정식종목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그래서 지금 소개해드리는 바운스 트램펄린 파크에서는 레벨 1의 FREE JUMP부터 레벨 5의 대회용 규격의 SUPER TRAMP까지 모두 체험해 볼 수 있답니다. 궁금하다면 아이와 함께 손잡고 방문해보는 것도 좋겠죠?

4

날이 춥다고, 눈이 온다고 운동을 못 했다는 핑계는 그만~ 아늑한 실내에서도 충분히 운동할 수 있어요. 오늘 서울우유가 소개해드린 다양한 실내 스포츠로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운동해, 재미있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세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