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맛을 더 좋게 만드는 단짝 음식!

모든 사람에게 궁합이 있듯이, 모든 음식에도 궁합이 있습니다. 따로 먹는 것만 못한 궁합이 있는 반면, 함께 먹었을 때 시너지효과를 내 영양 흡수나 소화가 잘되는 등의 몸에 좋은 궁합도 있죠. 우유도 예외는 아닙니다. 완전식품인 우유이지만 그를 더 완벽하게 해주는 단짝 음식이 있어요. 과연 어떤 음식이 우유의 단짝일까요? 서울우유와 함께 알아봐요!

Splash of milk in glass

우유랑 먹으면 더 맛있는 음식
1. 우유와 커피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각성하게 해서 졸음을 쫓는 등의 좋은 점이 있지만 그만큼 자극이 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커피 한 잔 때문에 밤잠 못 이루는 분들이 많을 정도니까요. 특히 빈속에 마실 경우 위산 과다 분비로 속 쓰림 증세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커피 마실 땐 그 산을 중화시켜줄 단백질을 함께 먹는 것이 좋은데요. 이럴 때 단백질이 풍부한 우유와 함께 마셔주세요. 커피에 우유를 넣어 마시면 위산과다 현상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영양상으로 균형도 잘 맞습니다. 게다가 커피의 쌉쌀함과 우유의 고소함이 들어간 ‘라떼’라는 메뉴도 따로 있을 정도니까 우유와 커피가 얼마나 궁합이 좋은지 알겠죠?

2. 우유와 고구마
겨울의 대표적 간식, 고구마! 소싯적 고구마 껍질 좀 까봤다 하시는 분은 고구마와 우유가 얼마나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지 알 거예요. 달콤한 고구마를 먹다가 살짝 목이 막힌다 싶으면 담백하고 시원한 우유 한 잔을 들이켜는 거죠. 이런 고구마에는 비타민 A와 C가 많이 들어있는데요. 비타민 A는 몸에서 습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 건조한 겨울 날씨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고, 비타민 C는 피부미용에 좋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구마를 먹고 나면 이상하게 방귀가 자주 나오는 경험을 종종 하는데요. 이는 고구마에 장의 발효를 촉진하는 아마이드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구마를 먹을 때 소화효소가 풍부한 김치나 우유와 같은 발효식품을 함께 먹으면 전분 분해를 촉진하고 소화를 돕기 때문에 더부룩한 증세가 없고 방귀를 줄일 수 있어요.
게다가 고구마는 탄수화물은 풍부하지만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하므로 우유와 함께 먹으면 고구마의 부족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고구마나 삶은 고구마를 우유와 함께 갈면 어린이와 노인도 쉽게 먹을 수 있으니, 겨울철 간식으로 고구마라떼 어떠세요?

2

우유랑 먹으면 더 건강에 좋은 음식
1. 우유와 딸기
딸기는 과일 중에서도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흔히 비타민 C가 든 과일로는 귤이 대표적인데, 딸기에 비하면 그 양이 반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딸기에는 입맛을 돋우는 효과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유기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유와 딸기를 같이 먹으면 더 맛있고 건강한 이유는 우유가 딸기의 신맛을 중화시켜주고, 부족한 지방과 단백질을 채워주기 때문에 영양적 균형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에요. 우유를 발효시킨 요거트에 딸기를 찍어 먹어도 좋고, 우유와 딸기를 갈아서 마셔도 좋아요. 맛있을 뿐 아니라 소화효소의 활동이 활발해져 소화가 잘되는 장점이 있답니다.

2. 우유와 전복
우유와 전복이라니, 조금 뜬금없나요? 전복은 조개류 중에서 가장 귀하고 값이 비싸 조개류의 황제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런 전복은 저열량,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영양이 체내에 잘 흡수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타우린과 아르기닌, 메티오닌, 시스테인 등 풍부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기도 하죠. 하지만 그 이외에 부족한 필수 아미노산이 있겠죠? 그 부분을 바로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우유가 채워준답니다. 전복죽을 만들 때, 전복과 무를 함께 삶아서 식힌 다음 우유에 담가두면 단단한 전복을 부드럽게 먹을 수 있고, 전복죽에 우유를 넣은 ‘전복 우유 죽’은 더 고소한 맛으로 풍부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팁이니 참고하세요!

3. 우유와 쌀
쌀도 우유와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재료입니다. ‘타락죽’이라는 음식 많이 들어보셨죠? 우유 죽이라고 하는 타락죽은 쌀에 우유를 넣고 죽을 끓인 건데요. 우유는 기본적으로 소화와 흡수가 잘 되지만, 소화력이 떨어지는 어르신들은 젊은 사람처럼 한꺼번에 많이 먹게 되면 소화 장애가 일어납니다. 이때 우유 죽을 먹게 되면 소화도 잘됨과 동시에 우유의 영양도 섭취할 수 있죠. <동의보감>에서는 노인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우유 죽을 권장하고 있다고 할 정도라고 하네요!

9bbb6158-0cd1-4398-9da2-f825be7a7b20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로 우유를 더 영양가 있게 먹을 방법! 어때요? 도움이 되었나요? 궁합이 잘 맞는 두 가지 이상의 음식이 섞이면, 영양 만점에다가 그 고유의 음식 맛이 아닌 색다른 맛도 느낄 수 있답니다. 앞으론 우유를 먹을 땐, 오늘 서울우유가 소개해드린 음식과 함께 먹어보세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