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하루 권장량과 효능 알아보기

우리는 하루에 커피를 얼마나 마실까요? 아침에 잠을 깨우기 위해 한 잔, 점심 먹고 난 뒤에 한 잔, 친구와 만나 카페 가서 한 잔 등등 커피는 생각보다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성효과가 있어 피곤함을 달래주기도 하고, 우유와 시럽 등 다양한 재료와 섞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기도 하죠. 하지만 이런 커피 속에 있는 카페인은 절대 무시할 수 없는데요. 올바르게 카페인 마시기, 서울우유가 알려드립니다!

1

카페인 하루 권장량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차(Tea), 음료 등 다양한 제품에 들어있는데요. 중추신경계에 작용해서 각성, 흥분, 이뇨작용 등의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카페인의 하루 권장량은 청소년과 아이들은 체중 1kg당 2.5mg 이하, 임산부는 300mg 이하 그리고 성인은 400mg 미만입니다. 보통 우리가 카페에서 자주 마시는 아메리카노 한 잔에는 약 70~150mg의 카페인이 들어있다고 해요. 물론 각 프랜차이즈의 샷과 양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저 정도이며 많으면 200mg까지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하루에 아메리카노 두 잔만 마셔도 카페인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게 되는 건데요. 하지만 카페인이라고 해서 커피에만 든 것이 아닙니다. 앞서 말했듯, 카페인은 홍차, 커피 맛 우유, 초콜릿 등 다양한 제품군에도 들어 있기 때문에 음식을 먹을 때마다 카페인 섭취량을 생각해야 해요.

Coffee beans close up. Low depth of field

카페인의 효능 & 부작용
커피에는 수면과 관련된 각성 효과를 나타내는 카페인이 400ppm 정도 들어있는데요. 이런 카페인의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효능
1. 기억력 향상
커피를 마시면 정신이 좀 맑아지는 듯한 기분이 들곤 하는데요. 이처럼 카페인은 기억력과 인지력을 향상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핀란드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를 하루 한 잔 마실 경우, 알츠하이머와 치매의 발생위험이 65%나 감소한다고 하네요.

2. 우울증 감소
카페인 속 각성효과는 정신을 맑아지게 하고 피로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우울증의 위험성도 낮아진다고 하니, 오늘따라 축축 처진다 싶을 땐 커피 한 잔 마시면 좋겠죠? 하지만 과한 것은 좋지 않다는 점! 적당한 각성효과가 중요합니다.

3. 운동능력 향상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고 에너지를 보충해줍니다. 특히 다이어트하는 사람이 카페인을 먹으면 에너지를 소비하는 양을 증가시켜 열량을 소모하게 해주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데요. 따라서 헬스나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 아무것도 넣지 않은 블랙커피를 마시면 운동 능력을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4. 각종 암 예방
카페인을 마시면 중년 여성들에게 유방암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간암 발생률도 어느 정도 낮추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부작용
1. 수면장애
카페인의 대표적인 부작용인 수면장애!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해 각성제 역할을 하는데, 이런 카페인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안절부절못하거나 흥분하는 일이 잦아지고 잠을 잘 못 자거나 신경질을 내는 일이 많아집니다. 이렇게 되면 신체적인 건강은 물론이고 정신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겠죠?

2. 과도한 소변.
커피를 마시면 소변이 마려운 이유는 카페인의 이뇨작용 때문이에요. 우리 몸속에 들어온 카페인은 소장의 벽을 통해 빠르게 흡수됩니다. 그 후, 심장의 박동과 기초대사율을 증가시키고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신장까지도 작용하게 돼, 소변량이 많아지게 되죠. 그런데 소변이 많아지는 게 왜 위험할까요? 이유는 소변으로 칼슘이 빠져나가기 때문이에요. 그렇게 되면 뼈에 나쁜 부작용을 미치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3. 그 외
그 외 카페인의 부작용으로는 식욕부진, 메스꺼움과 구토감, 중독, 피부 노화, 혈압 상승 등 비정상적인 신체 활동이 있습니다.

3

카페인, 현명하게 먹는 방법
카페인을 조금 더 똑똑하게 먹는 방법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커피는 크림과 설탕을 많이 첨가하지 않고 마시는 게 좋으며 하루에 2잔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우유가 들어간 라떼의 경우,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어느 정도 막아준다고도 하네요! 따라서 커피를 하루 두 잔 정도 즐기시려면 한 잔은 아무것도 넣지 않은 아메리카노, 한 잔은 우유만 첨가한 달지 않은 라떼로 즐겨보세요. 피곤할 때 찾는 커피이지만, 커피를 마실 때만큼은 바쁜 일상을 잠깐 멈추고 여유를 즐기며 마신다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더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겠죠?

Hand with a cup of fresh black coffee.

인류가 언제부터 커피를 마시기 시작했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현재 알려진 것으로는 9세기경 에티오피아 지역 목동이나 수도승들이 원조라고 되어 있는데요. 이들은 커피 열매를 먹은 양들이 밤에 잠을 자지 않는다는 사실을 주목해서 커피를 마시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류가 본격적으로 커피를 즐기게 된 것은 17세기 무렵부터죠.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커피, 특히 커피 속 카페인은 과하지 않으면 우리 몸에 좋다는 것, 꼭 명심하시면서 올바른 카페인 섭취를 하시기 바랍니다!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