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ILK 인증마크 확인하고 건강하게 즐기자!

슈퍼마켓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우유 또는 유제품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그 진열대 속엔 글로벌 시대를 맞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유제품 브랜드도 흔히 볼 수 있기도 해요. 그런데 우리 아이에게 특히 국내산 우유만을 마시게 하고 싶은 분이 있다면 이 글을 주목해야겠습니다. 왜냐하면 우유 살 때 꼭 확인해야 하는 마크가 있기 때문인데요. 바로 국내산 우유임을 인증하는 K-MILK 마크입니다. 서울우유 전 제품에도 부착된 K-MILK 마크,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1

K-MILK란?
K-MILK란 국내산 우유만을 원료로 사용한 우유 및 유제품이라는 인증마크입니다. ‘신선도가 높은 우유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권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중 국산 우유가 100%인 제품에 대해 한국 낙농육우협회가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위의 사진처럼 제품에 K-MILK 마크가 붙어 있다면 그 우유는 우리 땅에서 만들어진 신선한 국산 우유라는 뜻이고, 그렇기 때문에 더욱 안전한 우유 및 유제품이라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참고로 위의 인증마크는 ‘우유’라는 글자를 바탕으로 파란색과 빨간색의 음양조화와 곤(땅), 감(물)을 합친 마크입니다. 이름마저도 K-MILK 마크여서, 국내산 우유만을 인증한다는 뜻을 나타내고 있어요.

이런 K-MILK 인증마크 제도는 왜 도입하게 된 걸까요?
이 K-MILK 마크 제도는 지난 2014년부터 시행했습니다. 이를 주관하는 한국낙농육우협회는 한국산 우유의 국내 시장 경쟁력을 높임과 동시에 국내산 우유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우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해요.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국 유제품이 수입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낙농산업을 보호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이기도 하죠.

2
[출처: 케이밀크 페이스북]

K-MILK 기대효과
이렇게 K-MILK 마크를 만들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먼저 소비자는 마크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국산을 인지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렇게 국산 우유의 원산지 표시 제도를 강화하는 것과 더불어 제품함량에 대한 소비자의 알 권리도 충족되겠죠? 이처럼 상품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요즘 소비 추세에 따라 K-MILK 인증 마크는 똑똑한 소비를 할 수 있게끔 하고 유제품 업계, 낙농업계까지 동시에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좋은 제도입니다.

K-MILK 인증 조건
그렇다면 K-MILK 마크를 달 수 있는 조건은 무엇일까요? 일단 인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원유 및 유가공품을 원료로 하는 제품 또는 이를 제조하거나 유통 또는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하지만 최근 3년 이내에 원산지 관련 법규를 위반한 업체는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러한 대상들 가운데서도 조건을 충족해야 K-MILK 인증 마크를 받을 수 있는데, 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 원유 함량의 100%가 한국산일 것
-제품용량 중 우유 원료 함량이 50% 이상일 것 (환원유의 경우 별도 기준에 따릅니다)
-그 외 안정성 인증심사 결과 부적합 사항이 없을 것

그러니까 한 마디로 K-MILK 인증받은 우유는 안전성 검증절차 마친 우유이기 때문에 믿고 마실 수 있다는 뜻이겠죠? 우유를 구매할 때 우유 팩에 꼭 K-MILK 마크가 붙어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3

[출처: http://www.seoulmilk.co.kr/loyal/vip/mission_detail.sm?idkey=7546&page=2&searchType=&searchKeyword=&searchprd1=&searchprd2=]

서울우유의 K-MILK 인증 제품
국내 브랜드라고 해도 K-MILK 마크가 없으면 국산 원유가 아닙니다! 하지만 위의 사진처럼 K-MILK 인증마크는 서울우유의 대표 우유인 나100%에 부착되어 있으며, 그 외 서울우유 저지방, 앙팡, 서울우유 버터, 서울우유 요구르트, 비요뜨 등 전 제품이 인증받았습니다. K-MILK 인증마크가 부착된 서울우유 제품의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곳을 클릭해주세요!

품질이 보증된 국산 우유라는 뜻의 K-MILK 마크, 우리 아이와 나의 건강을 위해서는 제품에 마크가 표기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야겠죠? 또한 K-MILK 마크 인증제도를 통해 다양한 수입품과 견주어도 안전성과 품질에서 절대 뒤처지지 않는 국내산 우유의 우수성이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국내 낙농업계에서는 국민에게 더욱 신선하고 안전한 고품질 우유 생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서울우유 역시, 믿고 마시는 소비자들을 위해 안전하고 건강한 우유를 끊임없이 연구하겠습니다. 이젠 우유 및 유제품을 사실 땐 K-MILK 마크를 꼭 확인하세요! :D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