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블랙박스 설치법

안녕하세요. K7입니다. 오늘은 블랙박스 셀프 설치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처음에는 범접할 수 없는 영역으로 느껴지던 블랙박스 설치가 막상 설치하고 나니, 별 거 아니었네요. 물론 하는 과정에서는 시행착오도 있었고, 고생도 조금 했습니다. 여러분은 저처럼 고생하지 마시라고, 블랙박스 설치 방법을 자세하게 적었으니 천천히 따라 해보세요.

1. 블랙박스 준비1블랙박스 종류는 아주 다양합니다. 여러분에게 필요한 사양의 블랙박스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2. 블랙박스 위치 선정
2운전에 방해를 주지 않는 적당한 위치에 블랙박스를 붙입니다. 제가 구매한 블랙박스는 두 개가 한 세트인 제품이라 전방과 후방에 모두 붙였습니다.

3. 전선작업
3위치 선정을 했다면, 전선을 깔아야 합니다. 전선이 지나는 길은 대충 이렇게 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블랙박스에 전선을 연결하는 것은 가장 마지막 단계입니다. 혹시 모른 기계 손상을 막기 위해, 작업 중에는 블랙박스에 전선을 꽂지 마세요.
후방 블랙카메라에서 시작하여 뒷유리 → 뒷문 → 앞문 → 앞유리 → 전방블랙카메라 → 앞유리 → 차 퓨즈박스로 전선을 연결해 줍니다. 전선은 눈에 보이지 않게 틈새에 깔끔하게 끼워주세요. 앞유리와 뒷유리는 유리창과 천정 틈새에 끼우면 됩니다. 퓨즈 박스로 올 때에는 A필러 쪽 덮개를 탈착하고 전선을 집어넣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다른 분들은 여러가지 도구를 활용하여 덮개를 탈착하던데, 저는 그냥 손으로 뺐습니다. 이것저것 도구도 써봤지만, 결국엔 손이 제일 낫더라고요.

4

5

덮개를 빼고 안에다가 전선을 숨깁니다.

4. 퓨즈박스 전원 연결

A필러를 통해 내려온 전선은 운전선 하단 왼쪽의 퓨즈박스에 연결해야 합니다. 즉 퓨즈박스를 전원으로 이용하는 것이죠. 전선은 접지선, 상시전원선, 운전전원선, 세 가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접지선은 퓨즈박스 주변의 볼트에 연결합니다. 상시전원선은 차 시동이 꺼져있는 경우에도 사용가능 한 전원이며 (실내등, 비상등) 주차 중 목화모드일 때 사용하는 전원입니다. 따라서 상시전원선은 퓨즈박스의 실내등이나 비상등 퓨즈에 연결해줍니다. 뭐가 실내등 퓨즈인지는 퓨즈박스 커버에 적혀있으니 참고하세요. 운전전원선은 운전 중 녹화할 때 사용하는 전원으로 시가라이터 퓨즈에 연결하면 됩니다.

6

저 덮개를 손으로 빼면 퓨즈박스가 있습니다.

7파란색, 빨갠색이 퓨즈입니다.

8

스패너가 필요합니다.

9

전선을 연결할 퓨즈를 롱노우즈로(흔히들 뺀찌라고 부르는 그것!) 뺍니다. 이빨 뽑은 것처럼 생겼죠~ 저 이빨뿌리 중 한 개 부분에 전선을 감아줍니다.

10퓨즈에 전선을 감기 위해 전선피복을 벗겨줍니다. 구리 선은 손상되지 않고 피복만 벗겨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전 여기서 몇 번 실패했습니다. 공구점가면 전선 피복 벗기는 공구가 있으니, 자주 쓰실 분들은 이번 기회에 하나 구매하는 것도 괜찮을 거 같네요~

11퓨즈 이빨 중 하나에 전선 구리선을 감습니다. 빠지지 않도록 단단히 감아주세요. 감은 뒤에는 퓨즈를 다시 끼워줍니다. 좀 더 엄밀히 따지자면 저 두 개의 이빨 중 특정 한 쪽에 감아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누전 등 비상사태 발생 시에 제품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퓨즈에 어느 쪽에 감아야 하는 지 표시가 안 되어 있어, 저도 감으로 끼웠습니다.

5. 블랙박스에 전선 꽂기

12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블랙박스에 전선을 연결하니, 블랙박스가 가동되네요. 감동적인 순간입니다!

차근차근 따라 하면, 누구라도 성공하실 수 있을 겁니다. 블랙박스 설치하시는 분들은 꼭! 참고하세요.

덧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